군-지역주민, 첫 공식 합의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 해병대 1사단 수성사격장에서 사격 훈련 중인 해병대 모습.경북일보DB
포항 수성사격장 사격훈련이 주민들의 반대로 중단된 지 30개월 만에 일시적으로 재개된다.

국방부는 포항 수성사격장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수성사격장 관련 민·군 상생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대책위 대표위원장 및 임원진과 국방부·해병대 등 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양해각서에는 △주민지원사업 추진 △민·관·군 협의체 구성 노력 △수성사격장에서 해병대 사격훈련 재개 등이 포함됐다.

국방부는 주민지원사업 추진 경과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설명, 사업 관계기관 등을 포함하는 민·관·군 협의체 구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우선적으로 수성사격장에서 3주간 해병대 제1사단 편제 화기 사격을 수용하기로 했으며, 이후 사격훈련은 국방부·대책위 간 합의한 후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수성사격장 관련 군과 지역주민 대표 간 ‘첫 공식 합의문서’다.

이는 향후 수성사격장 갈등 해결을 위해 상호 더욱 긴밀히 협력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국방부는 기대하고 있다.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해병대 제1사단은 지난 2020년 10월 이후 약 30개월간 중단됐던 수성사격장에서의 사격훈련을 재개할 수 있게 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합의된 내용이 비록 3주간 훈련 재개에 머물러 있지만 향후 대책위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상호 이해와 상생의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병탁 기자
유병탁 yu1697@kyongbuk.com

포항 남구지역, 교육, 교통, 군부대,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