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시다 정상회담 후속 조치
양국 외교·국방 국장급 참여
북핵 대응·안보 협력 등 논의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한일 제12차 안보 정책협의회 이른바 ‘2+2(외교·국방) 외교·안보 대화’에서 우리 측 대표인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우경석 국방부 국제정책 차장(왼쪽)이 일본 측 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 안도 아츠시 방위성 방위정책 차장과 마주보고 앉아 있다. 이날 한일 안보정책협의회는 지난 달 한일정상회담 후속 조치로 5년 만에 재개된 것이다.연합
한일 양국의 외교·국방 당국이 참여하는 ‘2+2’ 형태의 국장급 외교안보 대화가 5년 만에 서울에서 열렸다.

한국 외교부·국방부, 일본 외무성·방위성 인사들은 17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제12차 한일 안보정책협의회’에 참석, 북핵 문제를 포함한 동북아 안보 환경, 양국 외교·국방 정책 협력 현황 및 한일·한미일 협력 현황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또, 양국 외교안보 당국 간 동북아 안보 환경에 대한 인식을 공유함과 동시에, 상대국 국방·안보 정책에 대해 상호 이해를 제고하고 한일간 안보협력을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외교당국과 국방당국이 함께하는 ‘2+2’ 형태 협의체는 보통 외교안보 사안 전반에 대해 전략적 소통이 필요한 국가들과 운영된다. 현재 정부는 미국, 호주와 장관급 ‘2+2’ 회의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과도 국장급이기는 하지만 2+2 회의를 재개한 것은 한일을 둘러싼 안보 환경과 양국의 정책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소통을 하게 됐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윤석열 정부는 북한의 핵 위협 고조, 미중 경쟁 등 변화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일본과 전략적 협력을 강화해야 할 때라는 인식을 보여왔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양국 간 다양한 협의체들을 조속히 복원하자고 합의한 데 따라 재개된 사실상 첫 사례다.

한일 안보정책협의회는 1997년 한일 외무장관회담 합의에 따라 시작돼 양국 간 안보 문제를 논의해 온 협의체다. 1998년 서울에서 제1차 회의가 열렸고, 이후 양국 관계 악화·개선으로 인한 중단과 재개를 반복하며 총 11차례 열렸다.

가장 최근에 열린 제11차 회의는 2018년 3월 도쿄에서 진행됐는데, 그 이후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한국 대법원 확정판결,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 지소미아 문제 등으로 양국 관계가 급속히 나빠지면서 개최되지 않았다.

한일 양국은 지난 2014년 이후 중단됐던 외교차관급 전략대화 재개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협의회 한국 측 대표는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우경석 국방부 국제정책차장이, 일본 측 대표는 후나코시 다케히로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안도 아츠시 방위성 방위정책차장이 각각 맡았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