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5투기장반대대책위원회는 31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일만 바다환경 위협하는 공유수면 매립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유병탁 기자.
“포스코는 5투기장 조성으로 영일만의 해양환경과 생태계를 위협하면서 수소환원제철로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이율배반적인 행위를 중단하라”

포항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내 시민단체들이 모여 결성한 포항제철소5투기장반대대책위원회(이하 포항제철소5투기장반대위)는 31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을 핑계로 5투기장 조성사업을 합리화하고 있다”며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포항제철소5투기장반대위는 “‘2050 탄소중립’의 목표달성을 위한 수소환원제철로의 전환은 세계적 과제이자 모두가 바라지만, 기존 유휴부지나 그 외 육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지 않고 해당 용지 확보를 위해 5투기장 조성이 반드시 필요한 지 의문”이면서 “수소환원제철이라는 최첨단 시설은 기술 확보가 우선이지 용지 확보가 우선이 아니다”고 피력했다.

이들은 “영일만에 서식하는 잘피 군락지는 약 15만㎡로서 상암월드컵경기장의 21배 규모이며, 특별히 보호하고 관리해야 한다”며 “잘피는 해양생물의 산란장과 서식지를 제공하고 수질을 정화하며 온실가스의 주범인 탄소를 저장하고 적조 발생을 줄이는 등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해양보호생물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장영태 포항제철소5투기반대위원장은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을 핑계로 5투기장 조성사업을 합리화하지 말고, 지역과 상생하는 수소환원제철로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라”고 촉구했다.

포항제철소5투기장반대대책위원회는 경북사회연대포럼과 송도상가번영회, 영일대해수욕장상가번영회, 우방비치타운자치회, 육거리상가연합회, 전농포항시농민회, 포항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등 8개의 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한편, 포항국가산업단지(수소환원제철 용지조성사업) 변경안‘의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의견청취 및 합동설명회가 6월 1일 오전 남구 호동 근로자복지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유병탁 기자
유병탁 yu1697@kyongbuk.com

포항 남구지역, 교육, 교통, 군부대,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