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조차 준비 안 돼 주민 반발
공람대상 형산강 이남지역 제한
포항시, "국토부 업무" 나몰라라

포스코.
포스코가 2050탄소중립을 목표로 추진하는 수소환원제철소 건립을 위한 포항국가산업단지 수소환원제철 용지조성사업(제5매립장)이 첫 걸음부터 불발됐다.

포스코는 1일 오전 10시 30분 포항철강공단 내 포항시 근로자종합복지회관에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포항국가산업단지(수소환원제철 용지조성사업) 산업단지계획 변경(안)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이날 합동설명회에 참석한 지역주민들은 ‘포스코가 주민 피해가 불가피한 제5매립장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정작 주민피해지역 주민들은 아예 변경계획 조차 열람할 수 없는 데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에게 설명자료조차 제공하지 않고 있다’며 합동설명회 진행중단을 요구, 결국 단 한마디도 설명하지 못한 채 재일정을 잡기로 했다.

이날 합동설명회는 사업을 추진하는 포스코는 물론 포항시의 무성의한 태도와 주민 피해지역 축소로 인해 일찌감치 무산될 것으로 우려됐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24일 자로 공고한 ‘포항국가산업단지(수소환원제철 용지조성사업) 산업단지계획 변경(안) 합동설명회’에서 해당 사업지를 포스코 포항제철소내 송정·송내·동촌동과 인근 제철·청림·괴동·호동·제내동 일원으로 못박고, 개발 기간을 현행 1975년~2030년에서 1975년~2041년으로 11년 연장한다고 공고했다.

문제는 이번 사업에 따른 산업단지계획 변경(안)·환경영향평가서 초안·교통영향평가서·재해영향평가서 등 사업내용에 대한 공람 대상을 제철·청림동 등 형산강 남쪽 지역 주민들로 제한했다는 점이다.

포스코가 제출한 산업단지계획 변경에 따른 각종 영향평가 대상을 보면 △사업지구경계 내 지역에 대해서는 온실가스·수질·토지이용·지형 및 지질·친환경적자원순환 평가를 △사업지 반경 3㎞ 이내 지역은 경관평가 △반경 5㎞ 이내 지역은 기상·대기질·악취·토양·소음 및 진동·위생 및 공중 보건 평가 △반경 10㎞ 이내 지역은 해양 동식물상·해양환경평가 △포항시 전역은 자연환경자산·산업·인구 및 주거 평가를 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 평가대상지역 설정도에 따른 사업지 반경 5㎞ 이내 지역은 사업지로 지정된 지역 외 송도·해도동은 물론 두호·장성·환여동 일부 지역까지 포함됨에도 불구하고 산업단지계획 변경안 공람은 포항시청(민자사업추진단)·제철동 및 청림동 행정복지센터로만 제한시켰다.

즉 해양매립을 통합 산업단지 조성 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송도·해도동 주민들은 변경계획 조차 열람할 수 없는 것은 물론 공람 가능 지역 역시 열람만 할 수 있도록 해 주민들이 해당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사정이 이럼에도 이날 합동설명회를 주관한 포스코는 주민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최소한의 설명자료도 제공하지 않은 채 이에 항의하는 주민들에게 ‘적법절차에 따라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이라고 주민협조를 요구했다.

포항시 역시 이날 합동설명회와 관련 ‘국토교통부 업무’라는 이유로 아예 두 손을 놔버려 주민들의 원성을 샀다.

실제 포항시는 지난 5월 23일 국토교통부위 ‘포항국가산업단지(수소환원제철 용지조성사업) 산업단지계획 변경(안) 합동설명회’공고문을 포항시청 홈페이지에 공고했다.

이 공고문에는 앞서 설명했듯이 해당 내용 공람장소를 포항시청과 청림·제철동복지센터로 한정시켰지만 포항시는 국토부에 대해 공람장소에 대한 문제제기없이 그대로 공고만 하고 말았다.

또 이날 합동설명회에도 지역 주민들이 포항시 또는 국토부에 대해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됐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직원만 모습을 보였을 뿐이었다.

이에 주민들은 “포스코와 평가회사들만 나와서 설명하면 각종 평가상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 말할 게 뻔한 데 왜 국토부와 포항시에서는 나오지 않았느냐”고 목청을 높였다.

“아무 준비도 없이 합동설명회를 들을 경우 포스코가 해양매립에 나서는 것을 용인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며 “제대로 준비를 한 다음 다시 설명회를 열어라”는 주민요구에 따라 설명회가 무산됐다.

한편 포스코는 이날 설명회에 대해 “오늘 설명회는 사업 설명 자료 공람·합동설명회 시행일자 및 개최 장소 등은 지자체와 협의해 절차상 문제 없이 진행됐으나 제대로 된 설명 기회조차 갖지 못하여 아쉬움이 크다”며 “향후 관계당국 및 지자체와 추가로 소통해 설명회를 재추진하고, 시민들이 요구한 설명자료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