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구시당이 14일 대구시의회 앞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정의당 대구시당
정의당 대구시당이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을 대구시의회에 요구했다. 지방의회와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시당은 14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대구시의회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요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일본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설비의 시운전을 시작하며 해양투기 계획을 가속화 하고 있다”며 “해저터널에 오염수 방류를 위한 바닷물을 채우면서 사실상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정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은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는 것은 해양생태계는 물론, 주변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핵오염수에는 치명적인 방사성 핵종이 다량 포함돼 있고, 최근 후쿠시마 인근에서 잡힌 우럭에서 기준치의 180배가 넘는 세슘이 검출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대구시당이 14일 대구시의회 앞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정의당 대구시당 제공
시당은 정부가 시찰단을 통해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해양투기 명분만 주려는 데다 방류 반대의견들을 괴담과 선동으로 몰아가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현실적인 불안과 우려가 고작 괴담이나 선동으로밖에 보이지 않는 것인가”라면서 “환경운동연합 설문조사에서 85%의 국민이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를 반대했고, 지난 12일에는 전국 어민 3000여 명이 생업을 중단하고 국회 앞으로 모여 핵오염수 해양투기 반대를 외쳤다”고 강조했다. 이어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우리 어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수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전국의 많은 지방의회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대하는 결의안이 채택되고 있는 만큼, 우리 대구시의회도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