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사.
대구형 서비스로봇 개발·제작이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대구시는 27일 ‘서비스로봇산업 육성 사업’에 서비스로봇 완제품 개발·제작 8개 컨소시엄, 실증사업 1개소, 로봇 벤처·스타트업 육성사업 9개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2020년부터 대표 로봇기업 육성을 위해 ‘로봇산업 가치사슬 확장 및 상생시스템 구축사업’(이하 로봇가치사슬 확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제조로봇 보급 중심에서 올해부터 서비스로봇산업을 중점 육성하기 위해 서비스로봇 완제품 개발·제작, 도심 전역 서비스로봇 실증·보급, 로봇 벤처·스타트업 육성 등 서비스로봇 전주기 지원 사업을 지난 4월 말부터 사업공고하고 참여기업을 모집했다.

국내·외 서비스로봇 시장 급성장에 따라 서비스로봇 개발·제작에 대한 로봇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됐으며 그 결과 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자율주행 배송로봇 개발에 베이리스-경북대 컨소시엄과 대동모빌리티-도구공간 컨소시엄이 선정됐으며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돌봄로봇 개발에는 아이솔-대구보훈병원 컨소시엄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순찰로봇에 모빈-경북대 컨소시엄과 물류로봇으로 병원 내 물류이송 서비스로봇을 개발하는 부문은 지오로봇-경북대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선정기업 중 베이리스, 도구공간, 모빈은 올해 본사를 대구로 이전했거나 이전할 계획이 있는 역외 유치기업이다.

공모 선정된 8개 컨소시엄에는 서비스로봇 개발·제작 및 기술개발을 위해 2년간 최대 4억 원을 지원하며 개발·제작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 내·외 산·학·연의 전문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기업 맞춤형 애로기술 지원도 제공한다.

도심 전역의 서비스로봇 실증·보급사업으로 지난해 동대구역 서비스로봇 실증사업에 이어 계명대 캠퍼스 내 자율주행 실외 순찰로봇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생활밀착형 대시민 공공서비스 로봇을 지속 확산하고 로봇도시 대구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방침이다.

국내·외 투자자와 로봇기업간 교류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로봇 벤처·스타트업 육성사업에는 9개사가 선정돼 기업진단을 통한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을 실시한다.

최운백 시 미래혁신성장실장은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있었으나 로봇 기업의 관심이 예상보다 높았다”며 “앞으로도 서비스로봇 육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