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한인과학기술인 대회 참석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제1회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 대회 개회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세계 각지의 한인 과학자를 국내로 초청해 열린 ‘제1회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 대회’에서 “정부 R&D(연구·개발) 투자는 세계 최고 수준 연구에 투입되어야 한다”며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정부의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제1회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 대회’ 개회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정부의 R&D 예산이 올해 30조 원을 넘어섰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9월 미 뉴욕대 방문 당시, 재외 한인 과학기술인을 국내로 초청해 국내 과학기술인들과 연구 성과를 교류하는 장을 열겠다는 윤 대통령의 제안으로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첨단 과학기술,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한 것은 도전 정신과 혁신 역량, 그리고 탁월한 실력을 갖춘 우리 과학기술인들 덕분”이라며 특히 재외 과학기술인들에게 선진 과학기술 전파와 우수 인재 양성에 힘써준 점에 사의를 표했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과학기술은 글로벌 협력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다”며 연구 과정 및 결과를 국제사회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년 세계 각국의 한인 연구자들을 국내로 초청하고, 공동 연구와 인력 교류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마음껏 연구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젊은 과학자들이 세계 최고의 연구진들과 뛰어난 연구기관에서 함께 연구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국내 대학 연구기관이 창의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했다..

또, 국회에 계류 중인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에 대해 “야당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아 많이 안타까워하고 있다” “반드시 연내 우주항공청을 설립해 우리 과학기술 발전의 선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개회식 이후 재외 한인 2·3세와 국내 청년 100명이 참여한 과학기술 관련 부스들도 둘러보며 이들을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태식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과 17명의 재외한인과학기술자협회장,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국내외 과학기술계 인사 500여 명이 참석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