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회담서 日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양국 입장 교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빌뉴스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먼저 오염수 방류와 관련,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인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며 “원자력 안전 분야의 대표적 유엔 산하 국제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발표 내용을 존중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계획대로 방류의 전 과정이 이행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정보를 실시간 우리측과 공유하고, 방류에 대한 점검 과정에 우리 전문가도 참여토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또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방류를 중단하고 우리측에 그 사실을 바로 알려달라”고 말했다.

이에 기시다 총리는 IAEA 종합보고서를 언급하면서 “일본 총리로서 해양 방출 안전성에 만전을 기해 일본 및 한국 국민들의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방출은 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해양 방출 개시 후 IAEA의 검토(review)를 받으며 일본이 시행하는 모니터링 정보를 높은 투명성을 갖고 신속하게 공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일 이 모니터링을 통해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계획대로 즉시 방출 중단을 포함해 적절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두 정상은 이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도발에 대해서도 함께 규탄하고, 한일 간 안보 협력을 지속해서 발전시키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윤 대통령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지난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이후 한 달 반 만에 총리님을 다시 만나뵙게 돼 기쁘다”며 “준비하시느라 애 많이 쓰셨고 많은 배려에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이어 “(우리가) 함께 노력한 결과 한일 양국 관계는 개선과 발전의 방향으로 지금 움직이고 있다”며 “한일 양국이 협력해 역내 평화와 번영, 글로벌 현안 해결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와 관련,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도발 행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규정했다.

기시다 총리도 “지난 5월 히로시마에서 뵌 후 다시 만나 뵐 수 있게 되어 아주 반갑다”며 “윤 대통령과 제가 한일관계 새 시대를 함께 개척하는 사이 정부와 민간 쌍방에서 폭넓은 분야의 협력이 진전되는 것을 환영한다”고 인사했다.

기시다 총리는 또 “오늘 북한의 ICBM급 탄도미사일 발사는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강하게 비판한다”며 “한미일이 긴밀히 공조해 대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양국 간 협력과 국제사회 제반 과제에 대해 솔직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양국관계 강화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 취임 후 6번째 대좌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일 정상 간 셔틀 외교를 이어간 모양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