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8일 미 캠프 데이비드 개최
윤 대통령, 4개월만에 다시 방미
안보 대응·공급망 구축 등 의제
3국 별도 단독 정상회의는 처음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참석하는 ‘한미일 정상회의’가 다음 달 18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인근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개최될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 공지에서 “한미일 3국 정상회의를 8월 중 미국에서 개최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는 3국 간 조율을 거쳐 빠른 시일 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미일 정상회담이 내달 열리면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5월 21일 일본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당시 한일 정상을 만나 워싱턴DC 정상회담 개최를 제안한 지 약 3개월 만에 열리는 회담이 된다.

또, 윤 대통령이 지난 4월 미국을 국빈 방문한 지 약 4개월 만에 다시 미국을 방문하는 것이다.

3자 정상회의 장소는 3국 간 논의를 거쳐 워싱턴DC 백악관에서 100km가량 떨어진 메릴랜드주 산속 캠프 데이비드에서 갖는 것으로 최종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3국 정상회의와 관련해 “보도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면서도 “한미일 정상회의 일정 등에 대해서는 현시점에 조율하고 있으며 아직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핵·미사일 문제와 납치 문제 등 북한에 대한 대응과 함께 법의 지배에 기초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 유지를 위해서도 3국의 전략적 연대를 한층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가 ‘한미일 3국이 8월 18일 미국 워싱턴 근교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향으로 조율에 들어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미일 정상은 안보, 경제, 세계적 의제 등의 대응에서 협력 강화 기조를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발사 시도,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8형’ 발사 등 각종 도발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3국 간 대북 억지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합의한 ‘북 미사일 경보정보 공유 메커니즘’의 조속한 가동을 위한 준비 상황에 대한 점검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공급망 구축, 러시아 침공으로 인한 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이슈에서의 연대 방안 등도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한미일 정상이 별도의 3자 회담만을 위해 모이는 것은 처음이라는 데 이번 회담의 의미가 있다.

한미일은 그동안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처럼 다자회의를 계기로 3자 회담을 열어 왔다.

대통령실은 이번 일정을 언론에 발표하면서 ‘한미일 정상회담’이 아닌 ‘한미일 정상회의’로 표기했다.

1999년부터 개최돼온 ‘한중일 정상회의’에 대응해 한미일 협력을 부각하는 용어 선택으로도 보인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