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7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했다. 2042년까지 앞으로 20년간 첨단산업 초격차 혁신을 위해 614조 원의 민간투자를 지원한다. 경북 포항을 비롯해 청주, 새만금, 울산 등 2차전지 4곳, 구미를 비롯해 용인·평택 등 2곳의 반도체, 천안·아산의 디스플레이 1곳 등의 특화단지가 지정됐다. 정부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와 함께 대구시 등 전국 5곳의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도 지정했다. 대구는 전기차 모터, 부산 전력반도체, 광주 자율차 부품, 오송 바이오, 안성 반도체 장비 등의 특화단지다.

국가첨단산업의 초격차 유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속도가 중요하다. 급하다고 바늘허리에 실 매어 쓸 수는 없는 일이지만 정부가 지정한 첨단산업 분야는 글로벌 패권 경쟁의 핵심 이익이 창출되는 분야여서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이 때문에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특례가 주어지고, 신속한 인허가가 가능하게 신속 처리 요청 때 최장 60일 이내 인허가가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 인허가 타임아웃제도 도입된다. 또 국가산업단지 지정 특례가 주어져 신속한 산업단지 확보가 가능하게 됐다. 정부는 민간투자가 조기에 이뤄질 수 있게 세제·예산 지원, 용적률 완화,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 구축 등도 맞춤형 패키지로 지원하기로 했다.

특화단지 지정으로 경북 포항시처럼 투자를 타진하는 2차전지 관련 기업은 줄을 잇고 있는데 반해 국가산업단지 확보가 어렵고, 입주 기업들의 전력이나 용수의 공급에 애로가 있지만 이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됐다. 특화단지 지정은 우리 경제의 명운이 걸린 혁신 생태계 조성이라는 측면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다. 미중 패권 경쟁은 2차전지나 반도체 등 첨단 전략산업의 패권 경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첨단 기술 확보는 미래 경쟁력과 국가 안보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시가 조만간 특화단지 발전 TF를 구성하고, 혁신인재 양성센터를 조성하는 등 준비를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김장호 구미시장도 인프라 투자와 연구개발 분야의 전방위 지원, 정주 여건 개선 등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조기에 완성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 시의 의욕만으로 첨단산업 특화단지가 성공할 수 없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물론 지역 정치권과 산업계 등 산학연관정(産學硏官政)이 원팀이 돼 총력전을 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