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숨기려 안내문자 차단 확인"
금감원, 18일까지 긴급 검사 착수

금융감독원 CI

DGB대구은행이 1000건을 넘는 불법계좌를 개설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금융감독원은 대구은행이 고객 동의 없이 예금 연계 증권계좌를 임의로 추가 개설한 혐의와 관련해 긴급 검사에 착수했다고 10일 밝혔다.

금감원은 10일 대구은행에 도착, 불법계좌 의혹 여부에 대해 구체적인 실체를 거리기 위해 18일까지 9일 동안 강도 높은 검사에 나설 방침이다.

대구은행은 2021년 8월부터 은행 입출금통장과 연계해 다수 증권회사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하고 운영 중에 있다.

대구은행 일부 직원은 증권계좌 개설 실적을 높이기 위해 증권계좌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한 뒤 해당 계좌 신청서를 복사해 다른 증권사 계좌를 추가로 만드는 데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금감원은 “고객이 실제 영업점에서 작성한 A증권사 계좌 개설 신청서를 복사한 뒤 이를 수정해 B증권사 계좌를 임의로 개설하는 데 활용했다”며 검사 실시 배경을 밝혔다.

금감원은 일부 직원들이 임의 개설 사실을 숨기기 위해 계좌 개설 안내문자(SMS)를 차단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고객 계좌 불법 개설에 관여한 대구은행 직원들은 복수의 지점에 소속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은행이 자체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있고, 금감원도 검사에 착수한 이상 관여된 직원과 개설된 고객 계좌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금감원은 “대구은행이 이번 사건과 관련한 민원 접수 후 지난 7월 12일부터 현재까지 자체감사를 진행해 왔으나,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해 금감원에서 즉시 검사에 나섰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번 검사에서 임의 개설이 의심되는 계좌 전건에 대해 철저히 검사하고, 검사 결과 드러난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대구은행이 이 사실을 인지하고도 금감원에 신속히 보고하지 않은 경위를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면 이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은행은 이날 고객 증권계좌 불법 개설 의혹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정도경영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해서는 향후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은행은 “지난 6월 본 건과 관련한 민원 접수 후 민원 처리 중 불건전 영업행위 의심 사례를 발견했다”며 “특별감사에 착수, 사실관계 확인 및 직원별 소명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특별감사는 내부통제 절차에 따라 진행했고 (금융 당국에 대한) 의도적 보고 지연 및 은폐 등은 없다”며 “금감원의 검사에 성실히 임하며 유사사례 발생 방지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