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 후 공동회견…“3국 협력 제도적 기반 구축”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 대통령, 바이든 미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인근 캠프 데이비드에서 개최된 한미일 정상회의에 대해 “한미일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미일 정상회의 후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오늘 우리 세 정상은 ‘새 시대를 향한 3국 협력’의 의지와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미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의 역사성을 거론하며 “(한미일) 3국이 자유, 인권, 법치의 공동 가치를 바탕으로 규범 기반의 국제질서를 증진하고, 역내 안보와 번영을 위해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을 천명한 역사적 장소로 기억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미일 협력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다양한 수준과 분야에서 3국 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구축했다”며 한미일 정상회의 연례 개최를 포함한 고위급 협의 정례화를 언급했다.

연내 가동하기로 합의한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시스템에 대해서 윤 대통령은 “3국의 북한 미사일 탐지와 추적 역량을 강화하 는 중요한 진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3국은 인태(인도·태평양) 전략 추진 과정에서 일방적인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며 “주권 존중, 영토 보존, 분쟁의 평화적 해결과 같은 규범 기반 국제질서를 수호하기 위한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바이든 대통령의 환대에 감사하다며 “다음에는 한국에서 우리 세 정상이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