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정상회의 후 공동회견서 ‘협력 제도화·소통 강화’ 한목소리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8일(현지시간) 한미일 정상회의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3국 간 전방위적인 공조 강화 의지를 부각했다.

3국 정상은 이번 회의에서 합의한 ‘캠프 데이비드 정신’을 바탕으로 역내 안보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제도화하고 소통을 강화할 것임을 한목소리로 천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회견에서 “오늘 우리 세 정상은 ‘새 시대를 향한 3국 간 협력’의 의지와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유, 인권, 법치라는 핵심 가치에 기반한 한미일의 강력한 가치 연대는 더 평화롭고 번영하는 세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3국이 포괄적인 협력의 시대를 연 것은 3국의 역할로 전 세계 모든 인류의 자유, 평화, 번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 기초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3국이 힘을 합쳤을 때 전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할 수 있고, 그것이 우리 3국과 3국 국민의 이익”이라고 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는 “오늘 회의 의제는 아니었다”면서도 “3국 국민을 비롯한 모든 인류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일관계 개선 흐름에 대해서도 “우리 국민은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한일관계 개선과 한미일의 협력이 안보와 경제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 한국, 미국 간 파트너십의 새로운 시대”라며 “한국과 일본은 유능하고 필수적인 동맹”이라고 말했다.

그는 3국 정상뿐 아니라 외교부 장관 등 당국자 회의도 정례화하기로 한 것과 관련, “올해나 내년까지만 아니라 영원히 그렇게 하겠다는 게 우리 의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3국의 파트너십은 우리 국민을 위해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하는 게 목적”이라며 “우리의 단합은 흔들리지 않을 것이며 우리의 결의에는 누구도 필적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남중국해 등에서 도발하는 중국과 관련해 한미일의 협력 강화가 어떤 의미를 가지나’라는 기자 질문에 “우리는 (중국의) 경제적 강압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역내뿐 아니라 전 세계에, 우리 협력이 이득을 가져다줄 것”이라며 “장기간 지속되는 협력을 통해 아시아뿐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회견 말미에 “다음 가을에 계속해서 대화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미일 3국 간 전략적 연계의 잠재성을 꽃피우는 것은 저희에게 있어 필연적인 일이고 시대적인 요구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대북 억지력 강화 기조를 언급하면서 동시에 “북한과의 대화에 열려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특히 일본인 납북자 문제와 관련, “제가 시간적 제약이 있는 인도적 차원의 문제라고 말씀드렸고, 납치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을 위해 윤 대통령이 큰 지지를 해주셨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대중국 전략에 대해선 “책임 있는 행동을 강하게 요구하되 공통 과제에 대해서는 건설적이면서도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해나가겠다는 것이 저희 정권의 일관된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에 대한 상응 조치에 관해서는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한국인이) 일본의 한일관계에 관한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