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통해 바이든·기시다에 제안

한미일 정상회의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귀국길에 오르며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두 번째 한·미·일 3국 정상회의를 내년 서울에서 개최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20일 새벽 트위터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며 “바이든 대통령께서 역사적인 정상회의를 주최해 감사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다음 3국 정상회의를 (서울에서)주최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새벽 대통령 전용기 편으로 미국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귀국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캠프 데이비드에서 정상회의 후 공동기자회견에서도 “다음에는 한국에서 우리 세 정상이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20일 기자들에게 “윤 대통령이 내년에는 서울에서 미·일 정상과 함께 만나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일종의 제안”이라고 말했다.

외교가에서는 3국 정상의 첫 회의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렸고, 일본 측이 차기 회의를 서울에서 여는 데 특별히 반대하지 않는 만큼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시기는 내년 상반기가 유력하지만, 한국 총선(4월)과 미국 대선(11월) 등 각국 국내 정치 일정 등에 따라 유동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핵심 의제도 여러 단위의 실무 논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한미일 정상은 지난 18일(현지시간) 당일치기로 열린 첫 회의에서 3국 간의 포괄적 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는 데 주력했다.

정상회의뿐만 아니라 외교·국방·산업장관, 국가안보실장 간 협의를 최소 연 1회 이상 개최하기로 하고, 재무장관 회의도 신설하기로 문서로 합의했다.

미래 세대 교류 활성화를 위한 한미일 청년 정상회의를 내년 초 부산에서 개최하기로도 했다.

한·미·일 정상은 이 같은 여러 단위에서 협력의 틀을 제도화함으로써 정권이 바뀌더라도 끊기지 않고 ‘협력의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미·일 3국 공조의 핵심이 안보 협력에 있는 만큼 차기 정상회의가 중국과 북한에 인접한 서울에서 열릴 경우 그 상징적인 의미도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미 양국은 지난달 정상 간 워싱턴선언 합의에 따른 핵협의그룹(NCG) 첫 회의를 서울에서 열고, 미국 전략핵잠수함의 부산항 기항으로 북한 핵·미사일을 겨냥한 확장 억제 실천 의지를 과시한 바 있다.

외교가 일각에서는 한미일 정상회의로 3국 협력의 뼈대가 어느 정도 완성된 만큼 이제는 한·미·일 정상회의 등 다른 단위 협의체가 가동될 여지도 커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미·일 정상회의가 성사되면 이번이 한국에서 열릴 차례”라며 “개최 여부는 전적으로 중국 측의 입장이 달려있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