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경제·시민건강 위해 필요"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포항시민연대와 탄소중립실천포항시민연대는 29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탄소중립경제와 포스코 수소환원제철소 건립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포스코 포항수소환원제철소 건립을 위한 해상매립문제를 두고 반대여론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2개 시민단체가 ‘탄소중립경제와 포스코 수소환원제철소 건립’을 촉구하고 나서 관심이 쏠린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포항시민연대(상임대표 손종수)와 탄소중립실천포항시민연대(공동대표 장용선·정은숙)는 29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탄소중립경제와 포스코 수소환원제철소 건립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양 단체는 회견문을 통해 “최근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상 기후의 원인은 화석연료로 인한 이산화탄소 때문이며, 이로 인해 세계는 온난화를 넘어 열대화로 치닫고 있다”며 “수소환원제철방식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고 쇠를 만드는 철강생산방법이므로, 수소환원제철소 건립은 포항의 경제와 환경과 시민건강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환경정책”이라고 밝혔다.

특히 오는 2030년까지 국가차원에서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를 40% 감축해야 하며, 2050년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포스코 철강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 세계 속의 포항과 포스코를 만든다는 현실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포항시와 지역 정치권, 시민들이 힘을 모아 수소환원제철소 건립과 2차전지 소재산업 등 포스코의 ‘친환경 미래소재 개발’로의 전환과 친환경 산업을 통한 지속적인 포항시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 국회의원들은 ‘탄소중립경제와 수소환원제철소 건립 지원협력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국가기간산업인 철강산업이 탄소중립경제의 튼튼한 기초가 될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성찬 지속가능사회연구소장은 “2050탄소중립 경제는 국가 생존의 과제로 떠올랐으며, 포스코 수소환원제철소 건립은 포항의 생존과 직결된다”며 “따라서 포항의 철강산업이 탄소중립경제의 튼튼한 기초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탄소중립경제 추진과 수소환원제철소 건립 지원협력에 관한 법률’ 제정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손종수 상임대표와 장용선·정은숙 공동대표도 “포스코의 탄소중립 추진 전략에 따른 포스코 수소환원제철소 건립을 통해 친환경 산업으로서 철강산업이 변화하고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며, 포스코의 수소환원제철소가 친환경 제철소로 건립·운영되도록 시민들이 적극 참여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