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의 몇몇 시민단체들이 포스코 수소환원제철소 건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간 반대 목소리를 내 오다가 포스코 수소환원제철소 사업의 신속한 진행이 필요하다는 데 ‘찬성’을 넘어 ‘촉구’의 목소리를 냈다.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 ‘이례적’이라는 반응이지만 포항시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탄소중립’을 이뤄내겠다고 한 기한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포항제철소의 탄소 감축이 최우선 과제다.

모처럼 더불어민주당 인사가 소장을 맡고 있는 연구소가 주동이 돼 수소환원제철소 사업을 촉구하고 나섰다. 포항시와 포스코는 물론 시민들이 뜻을 모아 수소환원제철소가 신속하게 건립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제 짓는다, 못 짓는다는 논점에서 성큼 한발 내디뎌 어떻게 하면 신속하게 건립해 포항의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 기업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느냐에 대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

첨단산업은 잠시만 머뭇거려도 국제 경쟁에서 뒤처지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포스코가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탄소세 등 국제적 룰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포스코와 포항시가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포항제철소 주변에 여유 부지가 없어서 부득이 영일만을 메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포스코가 수소환원제철소 건립을 위해 필요로 하는 부지 면적이 135만㎡(약 40만 평)다. 포스코와 지자체는 허심탄회하게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 시민들도 작은 이권이나 단체의 이익을 위해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건설적인 제안을 해야 한다. 수소환원제철소가 건립되면 지역의 고용 촉진과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포스코의 발표대로라면 수소환원제철소 건립 사업은 20조 원이라는 천문학적 비용이 투자되는 대형 사업이다. 또 지금처럼 엄청난 탄소배출을 하면서 쇳물을 생산해서는 앞으로 철강 제품을 세계 시장에 팔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뿐인가. 전 세계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탄소 감축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쇠를 만드는 과정에 탄소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포스코 수소환원제철소 건립은 한시가 급하다. 당장 10월부터 유럽연합(EU)에 철강 제품을 수출하는 역외 기업은 ‘탄소배출량’을 의무 보고 해야 한다. 2026년부터 EU는 ‘탄소국경세’까지 부과한다. 제철소의 탄소 감축은 이처럼 목전에 닥친 생존의 문제다. 시민의 뜻을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