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5~8일 인니 자카르타 방문
한·아세안 정상회의 일정 소화
8일 인도 이동…G20 정상회의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인도 순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달 5일부터 5박 7일 일정으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등을 위해 인도네시아와 인도를 잇따라 방문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3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이 같은 윤 대통령의 순방 계획을 밝혔다.

순방에는 김건희 여사도 동행한다.

윤 대통령은 먼저 5∼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인도네시아 공식 방문 일정도 소화한다.

이틀째인 6일에는 오전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국과 아세안 간 실질적인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오후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해 아세안과 한중일간 협력을 어떻게 활성화할지 모색할 예정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별도의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여부에 대해 “올해 안에 한일중 정상회의가 열릴 수 있도록 일본, 중국과 협의하고 있다”며 “이번 방문에는 한일중 정상회의가 열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18개국 정상이 참여하는 전략적 성격의 포럼인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석 일정도 7일 오전 예정돼 있다.

이번 인도네시아 방문은 지난해 7월 공식 방한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초청에 따른 것이다.

올해 한·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는 공식 방문 형식으로 진행된다.

윤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체류 마지막 날인 8일 오전 자카르타의 대통령궁에서 조코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주요 협력 문서에 서명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8일 다음 순방지인 인도 뉴델리로 이동해 G20 정상회의 관련 일정을 소화한다.

G20 정상회의 프로그램인 ‘하나의 지구’, ‘하나의 가족’, ‘하나의 미래’ 세션에 참석할 예정이다.

모디 총리가 주최하는 만찬, 간디 추모공원 헌화 및 식수 등의 행사에도 참여한다.

의장국인 인도를 포함해 스페인과 아르헨티나, 모리셔스 등 각국 정상과 양자 회담도 개최한다.

일부 회담은 G20 폐회 이후 열릴 가능성도 있다는 게 김 차장 설명이다.

윤 대통령의 이번 순방 기간 한중 정상회담 개최 여부도 주목된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G20에는 중국 주석이 참석해 왔으나 현재까지 이번 회의에 중국의 어떤 지도자가 어떤 행사에 나올지 통보해주지 않고 있다”며 “이번에 한중정상회담은 중국이 누구를 보내느냐에 따라서 논의가 열릴 수도 있고, 그다음 다자회의 계기로 미뤄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