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인시스템 장비 오류로 4시간 동안 결제 중단

신한카드 고객들이 결제 ‘먹통’으로 추석 당일인 29일 저녁 큰 불편을 겪었다. 현재는 모든 서비스가 정상 복구된 상태다.

30일 신한카드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께부터 온·오프라인 결제, 간편 결제 등에서 오류가 발생해 4시간여 지속했다가 같은 날 자정 무렵 복구됐다.

신한카드는 홈페이지에 안내문을 올려 “29일 발생한 시스템 에러로 일부 서비스 제공이 중단됐다. 현재 시스템은 완전히 복구돼 모든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면밀한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통해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신한카드 고객들은 결제 장애 발생 즉시 신한카드가 문자 등을 통해 안내하지 않고 복구가 되고 나서야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했다는 점 등을 비판했다.

고객들은 인터넷 커뮤니티와 기사 댓글 등을 통해 “몇시간 동안 오류를 복구하지도 못하는데 최소한 안내라도 해야 했다”, “다른 때는 카드 이용하라고 문자도 자주 보내더니 정작 사고 터지니 시스템이 무용지물이다” 등의 불만을 드러냈다.

한편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신한카드가 ‘보안소켓계층(SSL·Secure Sockets Layer) 인증서’를 갱신받지 않아 결제가 막혔다는 이야기가 나왔으나, 신한카드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장애 원인은 승인 시스템 장비 오류로 파악된다”며 “적극적으로 소비자 보호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