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급속하게 늘고 있다. ‘100세 시대’라는 말이 실감 날 정도로 100살을 넘긴 사람의 수도 해가 갈수록 늘고 있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난해 100살이 넘는 사람이 전국에 7000명에 육박하는 6922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기준 경북의 100살 이상 노인이 594명, 대구 260명 등으로 경북·대구만해도 856명이나 된다.

경북·대구는 고령화의 급속 진행으로 65세 이상 노인 인구도 크게 늘고 있다. 경북 도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62만5000여 명으로 전체 주민등록 인구의 24%를 넘는다.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7%를 넘으면 고령화사회, 14%를 넘으면 고령사회, 20%를 넘으면 초고령사회로 구분하는데 경북은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지 오래다. 대구도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44만2000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19%를 차지해 초고령사회 문턱에 있다.

이처럼 지역의 고령화 진전 속도는 가속이 붙고 있지만, 정부나 지자체의 사회시스템 대응은 늦어지고 있다. 대응해야 할 과제가 많지만 남은 시간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대구는 물론 초고령사회인 경북이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연금이나 고용, 의료, 복지, 재교육, 사회참여, 생활 환경 개선 등 관련 사회 시스템의 일대 혁신이 있어야 한다.

이는 단순히 경북도나 대구시, 기초자치단체 등의 힘만으로 가능한 문제가 아니다. 지자체의 적극적 대응으로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야 한다. 또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뿐 아니라 지역사회, 기업의 협력도 필요하다. 고령화가 우리보다 먼저 진행된 일본의 사회 시스템을 참고해 지역 현실에 맞는 제도를 만들면 좋을 것이다.

일본은 △취업과 소득 △건강과 복지 △학습과 사회참여 △생활 환경 △연구개발 등 분야별 기본 시책을 펴고 있다. 우선 취업과 소득 부문은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사회 실현을 위한 사회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또 공적 연금제도의 운영에서 한 발 더 나가 자산 형성 지원까지 하고 있다. 건강 복지 부문은 노인 ‘개호(介護·돌봄 또는 간병) 서비스’를 내실화하고, 지역 주민 상호 지원 구조를 조성하는 등 다양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100세 시대’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경북의 노인 대책이 급하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