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연설 사전환담 참석 예고
여야 협치 물꼬 트일지 주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윤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진행되는 5부 요인-여야 지도부 환담 자리에서 만날 예정이다.

두 사람의 만남은 현 정부 출범 이후 사실상 처음 소통하는 자리로 어떤 대화가 이뤄질지 주목 받고 있다.

30일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일 시정연설 때 모임에 참석하기로 했다”며 “여러 의견이 있었지만, 대표의 결단으로 참석하기로 결론 났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대통령실에 소규모 단위로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만나는 자리를 만들어 줄 것을 제안했지만 진전이 없었다. 또 이 대표가 윤 대통령에게 제안한 ‘대통령-여야 대표 3자 회동’에 아무런 응답을 받지 못해 이번 시정연설 사전환담 역시 당내에서는 이 대표의 참석을 반대하는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도 이 대표가 참석을 결정한 것은 윤 대통령에게 직접 소통과 국정 기조 변화를 촉구하며 ‘책임 야당’ 면모를 부각하는 것이 낫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의 예산안 시정연설이 있을 때면 사전환담에 참석하는 건 국회의 오랜 관례인데 이 대표가 2년 연속 불참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도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대표와 사전환담 때 자연스럽게 만나 안부를 물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국회의장과 여당 대표까지 아울러 격의 없는 소통이 이뤄질 수도 있다”고 두 사람의 소통에 기대감을 표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