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1일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대통령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방문, 의장실에서 열린 국회 의장단, 여야대표, 5부요인과의 사전 환담에 앞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차례로 인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윤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열린 5부 요인 및 여야 지도부 환담 자리에서 만나 악수를 나눴다.

두 사람이 공식 석상에서 마주 앉아 소통을 한 것은 현 정부 출범 이후 사실상 처음이다.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안을 설명하기 위해 이날 국회를 찾은 윤 대통령은 접견장에서 약 20분간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한 5부 요인, 여야 대표 등과 사전 환담을 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를 비롯해 양당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그간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정부 기념식 등에서 마주쳐 짧게 인사를 나눈 것이 전부였다.

작년에는 민주당이 검찰의 이 대표 관련 수사를 문제 삼으며 시정연설 자체를 ‘보이콧’했고, 사전 환담에 불참하면서 양측 만남이 불발됐다.

윤 대통령은 이후 시정연설을 위해 본회의장으로 이동했다.

윤 대통령이 입장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기립 박수를 보냈고, 민주당 의원들은 자리에서 일어나지는 않았다. 윤 대통령은 단상으로 이동하면서 자리에 앉아 있는 민주당 의원들과 악수를 나누기도 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