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쌀 등 5억 규모 계약 체결

지난 28일 중앙상가 일원에서 개최된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모습
포항시가 지난 101월 28일 농수특산품 수출 100억 달성과 신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 4개국(미국, 캐나다, UAE, 인도네시아) 바이어를 초청해 지역 신선농산물과 농수특산품 가공업체 대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수출상담회는 28일과 29일 양일간 중앙상가 일원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동행 2023년 포항 푸드 페스타’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상담회를 통해 포항시는 사과, 포도, 무, 시금치, 부추, 쌀 등 신선농산물과 홍게간장, 떡복이, 청국장, 사과즙, 한방차, 고구마빵, 찰보리빵, 곤약 영양바 등 농수특산품 총 5억 원 상당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업체별 맞춤형 수출 상담을 진행해 현지 시장에 맞는 소포장 개발 등 품목별 상품화 방안을 제시했고,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바이어와 지역 수출업체와의 현지 공동 마케팅을 추진, 2024년도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직거래확대 등 의미 있는 협력을 이끌어 냈다.

시는 중장기적인 수출 전략의 하나로 해외 바이어를 직접 초청하는 이번 상담회 개최를 통해 축적한 역량을 바탕으로 2024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는 ‘2024 포항 농식품 수출증대 전략 심포지엄’을 차질 없이 준비하는 한편,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포항시 수출의 비약적인 확대 또한 기대하고 있다.

유욱재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지역 농수특산품 수출업체들이 글로벌 식품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수출 확대와 신시장 개척하는 데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