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욱 상주소방서장

“화재 예방, 생활 속 작은 부주의를 살피고 안전수칙을 실천하며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 보내기 함께해요.”

가을의 끝이자, 겨울의 시작이 다가오는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로 범국민적으로 화재 예방 활동에 집중하는 달이다.

사계절 중 화재 인명 피해 건수가 가장 많은 계절이 바로 겨울이기 때문이다.

겨울은 건조한 날씨와 더불어 3대 난방기구(전기장판·전기 히터·전기 열선)와 화목 보일러 등 각종 난방기구 사용이 늘어나면서 화재 발생률 또한 늘어나므로 점검이 필수적이다.

그뿐만 아니라 각 가정에서는 화재를 조기 감지하고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단독경보형 감지기)을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소화기는 눈에 잘 띄는 곳에 비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평소 소화기 사용법을 잘 익혀 두어야 한다.

또한 단독 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발생 시 경보음을 울려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거나 신속 대피가 가능하므로 각 실마다 설치하여야 한다.

상주소방서는 불조심 강조의 달에 6대 전략인 △특정 소방대상물 자율안전관리 △대형화재 우려대상 화재예방 강화 △화재 취약시설 중점안전관리 △소방 안전개선 및 안전문화 확산 △선제 화재 대응태세확립 △겨울철 맞춤형 특수시책과 21개 중점 추진과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화재 예방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하지만 소방서의 노력만으로는 중점추진 과제인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를 막기가 어렵다.

제도적인 뒷받침도 중요하지만, 개개인이 가진 안전의식으로 화재예방에 철저히 해야 한다.

2023년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이해 ‘생활 속 작은 부주의를 살피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 보내기 함께해요’를 강조하며, 우리의 작은 노력과 관심으로 내 가족과 이웃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낼 수 있길 바라도록 생활 속 예방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우리 시민 모두가 사고 없는 따뜻한 겨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