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코리아와이드ITS와 (주)티티엔지가 14일 생활로봇분야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지역업체인 (주)코리아와이드ITS와 (주)티티엔지가 생활 속 로봇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양사는 지난 14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3 대구국제기계산업대전’에서 생활로봇분야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생활로봇 보급 확대와 스마트시티 로봇 콘텐츠 개발, 로봇 운영 관제시스템 구축 등 지역 IT업계의 로봇산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 및 해외진출을 위한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골프카트 로봇( 헬로우 캐디), 환경미화 보조로봇, 농작업 지원 로봇, 방범지원 로봇 등이다. 특히, 골프카트 로봇은 매년 치솟는 인건비에 캐디피 지출을 줄일 수 있어 늘어나는 골퍼들의 주머니 사정을 한결 가볍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미화나 농작업 로봇의 경우에도 고령화 사회에 어르신들의 수월한 노동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배희 티티엔지 대표는 “생활 로봇제품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로봇 골프카트 등에 대한 개발을 완료한 데 이어 수출을 주도하고 있다”며 “앞으로 시스템통합(SI) 분야와 연계해 향후 생활로봇 대량생산 및 확대공급을 통해 일반인들의 생활 속으로 로봇이 들어오는 명실상부 스마트시티 생태계를 체감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최종태 코리아와이드ITS 대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융·복합을 통해 연구개발과 실증사업을 넘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의 가시적 성과를 내는 사업화 단계의 첫걸음을 뗀 것”이라며 “버스운송관리시스템(BMS) 운영으로 다져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로봇 및 소형모빌리티 시스템통합(SI) 구축을 통해 ICT산업의 미래성장 동력을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