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 네 번째 방미…한미동맹 5개 기둥 세웠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이 동포 간담회를 시작으로 2박 4일 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잠시 휴식을 취한 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4월과 8월에 워싱턴, 그리고 9월에 뉴욕을 방문한 데 이어 올해만 네 번째로 미국을 방문하게 됐다”며 “4월 국빈방문을 계기로 북한 핵에 대한 확장억제를 강화하는 워싱턴 선언을 도출했고, 동맹의 새로운 70주년을, 새로운 미래의 70년을 열어가기 위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비전을 구체화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ㆍ미 동맹은 가치 동맹이며, 자유·인권·법치·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를 함께 공유하는 바탕 위에 세워진 밸류 얼라이언스(가치 동맹)”라며 “가치 동맹의 주춧돌 위에 안보 동맹, 산업 동맹, 첨단과학기술 동맹, 문화 동맹, 정보 동맹이라는 5개의 기둥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이어 “8월 캠프데이비드에서 한미일 3국 협력체계를 출범시켜 3국이 글로벌 복합위기에 함께 대응하고, 인태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어나가기로 했다”며 “9월 유엔총회 연설에서는 격차 해소와 인류 상생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제안했고, 이번 APEC 정상회의에서도 한미 양국은 도전과제에 대한 협력과 혁신, 그리고 포용을 통해 국제사회와 연대해 나가겠다는 메시지를 발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한미동맹 70주년인 금년은 양국이 행동하는 동맹으로서 새로운 동맹 70년을 향해 첫 발을 내디딘 역사적인 출발점으로 기억되는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번 APEC 정상회의에서도 한ㆍ미 양국은 도전과제에 대한 협력과 혁신, 그리고 포용을 통해서 국제사회와 연대해 나가겠다는 메시지를 발신할 것”이라며 “한·미 동맹 70주년인 금년은 양국이 행동하는 동맹으로서 새로운 동맹 70년을 향해 첫발을 내디딘 역사적인 출발점으로 기억되는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샌프란시스코 교민들을 향해 “120년 전 하와이에 도착한 우리 한인들은 다시 이곳 샌프란시스코를 거쳐 미국 본토에 정착했다”며 “샌프란시스코는 미국 본토 한인 역사의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IT(정보통신)와 첨단 분야에서 많은 동포분들이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계신다”고 덧붙였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