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안보비서관 팀장으로 행안부, 국정원, 검·경 등 참여…“원인 규명 철저”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 전산망에 장애가 발생한 17일 오전 서울의 한 구청 종합민원실 내 무인민원발급기에 네트워크 장애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국가정보시스템 서비스 장애로 공공기관의 대국민 민원 서비스가 중단된 사태와 관련, “정부 합동 TF를 즉각 가동해 신속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이날 새벽 이같이 지시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유선상으로 국내 관련 보고를 받으면서 현지에서 회의를 주재했다고 한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정부 합동 TF는 윤오준 대통령실 사이버안보비서관을 팀장으로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관계자 등으로 곧바로 구성돼 이날 오전 첫 회의를 했다.

정부 합동 TF는 신속한 복구에 초점을 맞춰 검찰, 경찰, 정보통신(IT) 전문 인력을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으며, 민간 전문가들의 자문도 받을 예정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국민의 궁금증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행안부는 적극적으로 대국민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유사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철저한 원인 규명에 있어 각 부처와 민간 전문가가 협업하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