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3세 초청으로 영국 방문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
23일 파리서 부산엑스포 유치전

영국을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0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올라 출국 인사를 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0일 오전 영국 국빈 방문을 위해 런던으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지난 5월 대관식을 치른 찰스 3세가 초청한 첫 국빈이며, 지난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10년 만의 국빈 방문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를 타고 영국 국빈 방문을 위해 런던으로 출국했다.

공항에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이 환송을 위해 나왔다.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이 자리했다. 영국 측에서는 게러스 위어 주한영국대사 대리, 프랑스 측에서는 필립 베르투 주한프랑스대사가 윤 대통령을 환송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이하 현지 시각) 런던에 도착해 동포간담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국빈 방문 일정에 들어간다.

21일에는 이번 국빈 일정의 ‘하이라이트’인 영국 왕실이 주최하는 공식 환영식, 국왕 주최 오찬 등에 이어 영국 의회에서 영어로 연설에 나선다.

윤 대통령은 의회 연설에서 한영관계의 태동과 성장의 역사를 돌아보고, 양국이 함께 지향할 미래비전과 협력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연설 직전에는 상하원 의장을 포함한 일부 의원들과의 환담도 예정돼 있다.

22일에는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한영 정상회담을 열어 디지털, 인공지능(AI), 사이버안보, 원전, 방산 등 분야의 협력 강화를 논의한다.

양 정상은 양국 관계에 대해 포괄적으로 규정하는 ‘한영 어코드’ 문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영국 방문 일정을 소화한 후 23일 프랑스 파리로 이동해 막판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총력전을 벌인다.

오는 28일 오후 1시로 예정된 엑스포 개최지 투표를 앞두고 각국 BIE 대표를 대상으로 오·만찬을 포함한 각종 행사를 통해 부산의 강점을 홍보하며 막바지 유치전에 공을 들인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의 이번 유럽 순방은 총 5박 7일 일정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18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에 이어 영국·프랑스 방문까지 ‘외교 강행군’을 이어가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