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초 대통령실 개편·소폭 개각
외교·교통·기재부 등 장관 교체
추경호 후임에 최상목 수석 유력
박진 외교장관 후임 물색 본격화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인선 속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 달 초 대통령실 개편과 소폭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대통령실과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개각에는 법무부·외교부·국토교통부·국가보훈부·기획재정부·중소벤처기업부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최대 관심인 법무부 장관 유력 후보로 박성재 전 서울고검장(60·사법연수원 17기)이 검토되고 있다.

박 전 고검장에 대한 인사 검증은 막바지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고검장은 경북 청도 출신으로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장, 서울중앙지검장 등을 지냈다. 2017년 문재인 정부 첫 검찰총장에 후배인 문무일 당시 부산고검장이 내정되자 사직했다.

법무부 장관 교체 시점은 유동적인 상황이다.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총선 역할론이 제기되는 한동훈 장관의 등판 시기와 역할에 따라 연말이 아닌 ‘원포인트’ 개각 가능성도 일각에서는 나온다.

최근 총선 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진 박진 외교부 장관 후임을 물색하는 작업도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박 장관은 4선 의원으로 현재 서울 강남을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후임에는 이정민 전 외교부 국제안보대사, 이신화 외교부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등 보수 성향의 외교·안보 전문가들이 거론되는 가운데 일부는 인사청문회 부담 등을 이유로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준국 주유엔대사, 장호진 외교부 1차관 등 직업 외교관 기용 가능성도 있다.

외교부 장관 교체가 확정될 경우 외교·안보라인 연쇄 이동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임으로는 심교언 국토연구원장에 대한 검증이 진행 중이며 김경식 전 국토부 1차관과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도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총선에 출마하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임으로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이동하는 것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총선 출마로 굳힐 경우, 후임에는 김희정 전 의원이 우선 거론된다.

장관들이 정부 출범 직후부터 자리를 지켜온 해양수산부와 농림수산식품부, 고용노동부도 개각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김규현 국정원장은 당분간 유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개편 작업도 점차 속도를 내고 있다. 수석비서관 인선은 일괄 교체하는 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 출마를 고심 중인 안상훈 사회수석 후임은 현재 장상윤 교육부 차관과 이기일 보건복지부 1차관의 2파전 양상이라고 한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후임에는 황상무 전 앵커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과학기술수석도 신설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으며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 기용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개각 및 개편 발표는 정기국회가 종료되는 다음 달 9일을 전후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예산 상황 등에 따라 밀릴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실무 차원의 준비 작업과는 별개로 개각 대상 부처도 완전히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대통령이 귀국 후 보고받으며 다양한 소통과 검토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