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천풍서초 6학년 대상 박준범.
“지난해 수상하지 못한 아쉬움을 이제 풀어냈습니다”

2023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 왕중왕전이 열린 29일 세명고 강당.

안전박사 최강자를 가리기 위한 5명의 학생들이 일반문제와 심화문제, 연장문제까지 포함해 100개가 넘는 장시간 ‘접전’을 펼쳤다.

14명 정예 학생이 심화문제의 큰 관문을 넘어섰고 최종단계 4명 학생이 심화문제 50개를 모두 맞추는 이례적인 현상이 나타나자 운영진이 급히 문제를 추가 공급하기도 했다.

심화문제는 기존 주관식도 난이도가 어려운 데 주관식 답변이 6개 등 다양해지면서 일반 성인들도 혀를 내두르는 고수준을 보였다.

연장문제는 8개 주관식 답까지 요구했다.

하얀 안전모를 쓴 채 문제판과 마카에만 의지한 학생들은 ‘전투에 임한 전사’의 모습과 다르지 않았다.

박준범 안동 풍천풍서초 6학년 학생은 연장 7번째 문제에서 유일하게 정답을 맞추며 끝나지 않을 듯한 산행을 일순간에 마쳤다.

의외로 박 학생은 담담했다.

마음에 변화가 없는 듯한 순진무구 띈 얼굴에는 골든벨 처음과 수상까지 다르지 않았다.

비결이 궁금해질 수밖에 없었다.

5학년 때도 마찬가지로 안전골든벨에 참여한 바 있었지만 실력이 완성되지 않아 왕중왕전 진출을 하지 못했다는 학생 설명이다.

아쉬움이 커 혼자 공부하며 중요한 부분을 밑줄 치면서도 답을 같이 외우니 암기가 쉬워졌다고 한다.

지도교사이자 담임인 남호웅 선생님에 대한 감사도 잊지 않았다.

“긴장하지 말고 차분한 태도를 유지하고 그렇게 하면 문제가 더 잘 풀리게 돼”

이 말을 명심한 학생은 수많은 경쟁자를 뚫고 최정상에 올랐다.

아버지, 어머니, 같은 학교 4학년인 여동생을 포함한 4명 가족의 힘도 컸다고 했다.

일정이 있는 나머지 가족을 대신해 아들 수상을 끝까지 지켜본 박종길(44)씨는 “혼자서 잘 알아서 하는 아들이었다. 최선을 다해서 후회없이 하라고 응원했다”고 말했다.

DNA 힘도 영향이 있었던 모양이다.

아버지인 박 씨는 영양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 건강증진계장으로 근무 중인 공무원이기도 하다.

아이들이 좋아 소아과 의사가 꿈이라는 박준범 학생.

박 학생은 “가족과 친구, 선생님께 수상 영광을 모두 돌린다”며 “취미인 탁구와 스키도 하는 편이다. 건강하게 성장해 훌륭한 명의가 되겠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