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경북대와 금오공대의 통합이 무산됐다. 양 대학이 물밑에서 원론적 통합논의를 한 사실이 알려지자 경북대 재학생들이 크게 반발했다. 학생들은 통합 논의 과정에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된 점과 통합이 학교 평판에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을 우려했다. 경북대 학생들은 본관 건물 앞에 학과 점퍼를 벗어 쌓고, 근조 화환을 세우기도 했다.

대학 측으로서는 지방대학의 소멸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 정부가 지원하기 위해 선정하는 ‘글로컬 대학 30’에 경북대가 포함되지 못해 조급한 마음이 컸을 것이다. 지난 6월에 발표된 지방대학 지원을 위한 ‘글로컬 대학 30’에 경북의 대학 3곳이 지정됐지만, 대구·경북의 대표 대학이라고 할 수 있는 경북대는 탈락했다. 부산대와 안동대, 전남대, 전북대, 충북대, 강원대 등 전국 거점 국립대 대부분이 포함됐지만, 경북대가 떨어져 충격을 주었다. 교육부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대학 구조조정을 위해 대학끼리의 통합에 가산점을 주고 있지만, 경북대가 소극적인 것으로 평가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경북대는 이번 통합 논의뿐 아니라 그간 온갖 비위 사실이 드러나 내홍을 겪고 있다.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2020~2023)간 경북·대구지역 3개 국립대학에서 성 비위 사건이 31건이나 발생했는데, 이 가운데 3분의 2가 넘는 21건이 경북대에서 일어났다. 지난 8월에는 조직적인 교수 채용 비리가 드러나기도 했다. 경북대 국악과는 교수 채용 비리로 3명이 유죄 판결을 받았고, 비리로 채용된 교수 1명도 재판을 받고 있다. 경북대가 교수 채용 비리의 온상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이뿐 아니다. 연구프로젝트를 추진한 교수가 연구원인 학생의 인건비를 착취하고, 행정 소송에서 패해 내년 1월까지 공공기관 발주 용역에 대한 입찰 참가 자격까지 제한받고 있다. 최근 3년간 경북대 교원 범죄 건수가 80건으로 국립대 가운데 가장 많다.

한때는 부산대학과 함께 지방의 명문대학으로 손꼽힌 경북대학이 어쩌다 이 지경이 됐는지 대학 구성원 모두가 반성해야 한다. 경북대는 통합 논의 등 변화를 멈춰서는 안 된다. 재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학교 발전 방안을 찾아야 한다. 재학생들 또한 변하지 않으면 도태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진지하게 대학 발전을 고민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