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포스코홀딩스와 에코프로가 집중 투자를 하고 있는 경북 포항이 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세계적인 2차전지 소재산업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았다. 산업의 쌀인 철강 생산으로 산업화 시대 ‘제철보국(製鐵報國·철을 만들어 나라에 보답한다)’의 심장이었던 포항시가 에너지전환시대 미래 동력의 핵심인 2차전지 소재를 공급하는 ‘전지보국(電池報國)’의 메카가 되고 있다.

정부가 향후 5년간 2차전지 산업 전 분야에 38조 원 이상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고, 사용 후 배터리(폐배터리) 순환이용 생태계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차전지 전주기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을 13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표했다.

정부가 내년부터 2028년까지 2차전지 산업에 38조 원 이상의 정책금융과 올해 안에 1조 원 규모의 첨단전략산업 펀드 조성, 내년 중 5000억 원 규모의 공급망 대응 펀드도 조성키로 했다. 내년 중에 2차전지 관련 연구개발에도 736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2차전지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내년에 426억 원을 투입하는 등 국가가 2차전지 산업 전 주기에 대한 지원을 천명했다.

이 같은 정부의 2차전지 산업 지원의 핵심 수혜지역이 포항이다. 정부가 포항을 2차전지 양극재 생산 최대 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한 셈이다. 포항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기반시설 구축에 내년부터 2028년까지 1027억 원을 지원하고, 2027년까지 12조 원 규모의 민간 투자도 유도한다. 기술 선점을 위해 2차전지 특허 심사 기간도 21개월에서 10개월로 단축하기로 했다.

또 산업단지 내 폐배터리 재활용업체 입주 가능 범위도 확대해 관련 산업이 신속하게 활성화될 수 있게 했다. 내년 상반기 중 배터리 소재 생산기업이 밀집한 영일만 1, 4지방산업단지에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 입주도 추진한다. 또 2차전지 핵심 광물인 니켈과 코발트, 망간을 생산하는 원료재생업을 제조업으로 분류해 산업단지 공장용지 구역 입주도 허용키로 했다.

정부가 사실상 2차전지 소재산업의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금융 지원에서부터 각종 규제 철폐까지 한꺼번에 해결한 셈이다. 정부가 포항을 위한 맞춤 정책을 낸 것이나 마찬가지다. 경북도와 포항시도 기업 활동에 필요한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적극 지원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