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 직원들.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사용하는 집단급식소, 식품제조가공업소 등 12개소를 대상으로 노로바이러스 오염실태를 조사한 결과 안전한 것으로 확인했다.

연구원은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사용하는 집단급식소, 식품제조가공업소 등 상반기 6개소, 하반기 6개소를 대상으로 지하수 1500ℓ를 채수 여과해 노로바이러스를 검사한 결과 모두 불검출로 확인됐다.

노로바이러스는 급성 위장관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오염된 물(지하수), 음식물(어패류 등)을 섭취하거나, 감염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다.

감염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 후 평균 1~2일의 잠복기를 지나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감염에 의한 면역 유지 기간이 짧아 재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잘 씻고(외출 후, 화장실 사용 후, 식재료 취급 및 조리 시 등), 조리 시 교차 오염에 주의하며, 과채류는 섭취 전 세척 또는 가열 조리하고 어패류도 충분히 익혀(85도, 1분 이상) 먹어야 한다.

고복실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연중 발생하지만, 특히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며 감염증 예방을 위해 비누를 이용해 30초 이상 손 씻기 등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