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디지털융합산업과' 신설…디지털혁신거점 지정 행정력 집중
포스텍, 핵심인재 양성 등 노력…AI혁신클러스터 조성 방안 제안

권혁원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과 서영주 포스텍AI연구원장이 28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지방소멸에 대한 공동 대응전략을 설명하고 있다.유병탁 기자.
포항시와 포스텍이 디지털 보국 전략으로 지방소멸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권혁원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과 서영주 포스텍 AI연구원장은 28일 포항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도시와 대학이 지방소멸에 대한 전략을 함께 공유하며 공동으로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는 포스텍과 함께 디지털 융합거점 구축과 디지털기반 신산업 육성, 혁신인재 양성을 통한 ‘디지털혁신클러스터’를 착실히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내년도 ‘디지털 보국’ 실현 1호 사업으로 공을 들이고 있는 경북 디지털혁신거점 지정에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권 국장은 “디지털을 만드는 원천인 과학기술이 포항이 주도하는 지방시대의 해법이기에,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밑그림을 그리고 지방시대 첨단과학기술 성지로 도약하기 위한 각종 사업들을 과감하게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포항의 지방 붕괴 저지선을 지키는 한 축인 ‘포스텍’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지방소멸대응 전략을 함께 공유해 포항 중심의 지방시대를 열어나갈 계획이다.

서영주 원장은 “지난 9월 김성근 총장이 취임한 이후 포스텍은 ‘포스텍2.0’이라는 제2건학으로 새로운 출발선 상에 서 있다”며 “미국의 카네기멜론대학와 피츠버그, 스탠포드와 실리콘밸리의 관계처럼 포스텍도 포항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다는 막중한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디지털과 소프트웨어 산업이 지역의 새로운 블루칩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하며 포스텍과 포항시가 추진한 사업 및 내년 추진 예정인 공모사업, 포항시 AI혁신클러스터 조성 방안 등도 제안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국내외 최고의 교수진 확보와 인프라 및 정주여건 개선으로 국내 최고의 캠퍼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포스텍을 중심으로 지역에 핵심인재가 유입되고, 첨단산업이 몰려드는 글로벌 도시 포항이 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걸어가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포항시는 전지보국, 바이오보국에 이은 ‘디지털보국’을 실현하기 위해 올해 7월 조직개편을 통해 ’디지털융합산업과‘를 신설하고, 신기술 기반 디지털 대전환 사업발굴 및 디지털산업 생태계 확산에 나서고 있다.

유병탁 기자
유병탁 yu1697@kyongbuk.com

포항 남구지역, 교육, 교통, 군부대,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