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 ABC 전략·정책 발표
미래학교추진단·학폭센터 신설
"주체적이고 협력적 교육 실현"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3일 여민실에서 신념 간담회를 열고 ‘더 좋은 교육! 더 좋은 학교!’를 위한 2024 ‘대구교육 ABC’전략과 주요 정책을 발표했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올해 목표로 ‘더 좋은 교육, 더 좋은 학교’로 잡았다.

강 교육감은 3일 여민실에서 신년 간담회를 열고 2024년 대구교육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올해 시 교육청은 IB 수업 경험과 미래학교 모델을 통한 학생이 주체적 학습자가 돼 협력적 배움이 이뤄지는 ‘좋은 교육’을 추진한다.

또한 교육 주체들 간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력적 관계가 구축된 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학교’를 제시했다.

이에 따라 강 교육감은 학생·교사·학부모들이 책임(Accountability)을 다하며 기본(Basics)에 충실하고, 공동체(Community) 회복을 이루는 ‘2024 대구교육 ABC 전략’을 제시했다.

주요 내용은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지원으로 격차 없는 공교육 실현을 위한 책임교육을 실시한다.

기초·기본학력 책임교육, 느린 학습자 전문적 지원, 모든 학생의 기초·기본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교육학년제 시행, ‘한국어교육센터’ 신설 등이 추진된다.

유보통합의 안정적 도입을 위해 유보통합추진단을 확대, 운영하며 어린이집 연수와 컨설팅 장학 강화, 수요와 여건을 고려해 교육돌봄 서비스를 확대한다.

기본으로 돌아가 교육 본질을 더욱 깊이 추구해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룬다.

IB 학교 수를 장기적으로 전체 학교의 30% 수준까지 끌어올려 IB프로그램 수업 경험의 내재화, 대구미래학교 질적 성장으로 수업중심 학교 문화 확산, 인구교육과 저출산 대응을 위해 지속 가능한 가족공동체 형성 교육실시 등이 이뤄진다.

‘미래학교추진단’을 설치, 학령인구 감소와 소규모 학교 증가 등 교육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해 교원이 존중받으며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수업권 보장, 학생들의 심리·정서 회복과 자기조절능력 향상을 위해 마음 교육 선도학교 확대와 ‘마음 교과서’ 보급 등이 이뤄진다.

‘학교폭력제로센터’신설과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도입으로 사안처리 전문성을 높이고 교원들의 업무경감을 돕는다.

강은희 교육감은 “개념기반 탐구학습으로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IB수업 경험을 확산, 대한민국 미래교육을 선도할 것”이라며 “모든 구성원이 즐겁고 행복한 ‘좋은 학교’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