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동물보호특별위원회 임미연(왼쪽 세번째) 위원장과 위원들이 11일 대구 북구 칠성시장에서 개 골목상권 상인들과 함께 대구시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전재용 기자
대구 북구 칠성시장 내 일명 ‘개 골목’ 상권을 이루고 있는 대다수 상인이 대구시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임미연(대구 달서구의원)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동물보호특별위원장을 통해 간접적으로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처지를 밝혔던 상인들은 처음으로 공개 석상에 나서 답답한 심정을 내비쳤다.

임 위원장과 상인들은 11일 오전 북구 칠성시장 개 골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수년 동안 대구시에 지원책 마련을 호소했지만, 지난 9일 ‘개 식용 금지법’(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 통과해 ‘시한부 영업’ 선고를 받기까지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았다는 것이다.

상인들의 이 같은 요구에는 ‘억울함’이 녹아있다.

동물보호단체 캣치독팀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개고기를 취급하는 보신탕 업소는 전국에 약 2000개가 존재한다.

하지만 같은 해 칠성시장 내에서 개고기 등을 취급한 업소는 13∼14곳에 불과하다. 비율로 환산하면 1%(0.65∼0.70%)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상인들은 동물보호단체들이 ‘상징성’을 가졌다는 이유로 칠성시장을 찾아 수년 동안 집회를 열어 합법적인 영업에 피해를 줬고, 결국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업종전환과 폐업을 고려해 임 위원장이 중재한 동의서에도 다수가 서명했는데, 돌아오는 답변은 전혀 없는 실정이라고 한탄했다. 그동안 칠성시장에 모여 개 식용을 금지하라고 요구했던 동물보호단체들도 시장 상인들의 생존권 문제를 등한시하는 분위기다.

임 위원장은 “좁혀지지 않는 간극이 있다”면서 “상인들과 동물보호단체 사이에서 중재적 역할을 해왔고, 앞으로 상인들의 생존권에 대해서도 계속 힘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대구시당 동물보호특위는 이날 상인들의 업종전환과 폐업 등 칠성개시장 폐쇄를 위한 대책 마련을 대구시에 촉구했다. 권영진 전 시장 재임 당시 약속했던 지원책을 다시 추진하지 않더라도 상인들과 간담회 등을 통해 대책을 마련하는 절차를 밟아 나가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임미연 위원장은 “전업·폐업 등에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기 때문에 3년의 유예기간까지 기다릴 것이 아니라 대구시가 상인들의 전업·폐업에 대한 논의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며 “법 취지에 맞는 행정력 발휘를 요청한다”고 재차 전했다.

같은 날 정의당 대구시당 생태위원회도 칠성개시장 폐쇄와 함께 상인들의 생계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시당은 “공은 지방자치단체장에게 넘어왔다”며 “3년이라는 유예기간은 가만히 있으라는 것이 아니라 개 식용 산업을 생업으로 삼았던 시민이 살아갈 방편을 만드는 일에 적극 나서고, 단속을 통해 개 식용 종식이 하루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