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 참석
'자객 공천'으로 수도권 탈환
예비후보들 '불공정 경선' 반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김경율 비상대책위원과 포옹하며 주먹을 쥐고 있다.연합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연일 ‘이기는 공천’을 강조하며 수도권 지역구 탈환을 위한 ‘자객 공천’ 방침을 밝히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참패한 서울·경기·인천 지역에 경쟁력 있고 참신한 인물을 내세워 국민들의 선택을 받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험지’에서 묵묵히 지지기반을 닦아온 일부 당협위원장들은 이 같은 전략공천에 반발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17일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김경율 비대위원이 서울 마포을 지역구에 출마해 정청래 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경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놀랄만한 일꾼들을 서울의 동료시민들께 보여드리며 서울에서 흥미진진한 놀랄만한 선거를 하겠다”며 “마포에 온김에 하나만 말씀드린다. 김경율 회계사가 이 지역에 출마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서울 마포(을) 지역구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있다. 개딸전체주의와 운동권특권주의, 이재명 개인 사당으로 변질된 안타까운 지금의 민주당을 상징하는 얼굴이 정청래 의원”이라며 “수많은 자질논란과 부적절한 언행들에도 불구하고 마포을에서는 민주당이 유리하며 이번에도 어차피 정청래가 될 거다(라는) 자조섞인 말씀을 하시는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쩔수없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이번 4월선거에서 우리 국민의힘 후보로서 김경율이 나서고 있기 때문”이라며 “다들 아시다시피, 김경율 회계사는 진영과 무관하게 공정과 정의를 위해서 평생 싸워왔다. 약자가 억울한 일 당하는 곳에 늘 김경율이 있었다. 그 김경율이 마포에서 정청래와 붙겠다고 나섰다. 김경율과 정청래, 누가 진짜냐”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김 비대위원을 이같이 소개하며 무대 위로 불러 세웠다.

김 비대위원은 문재인 정부 시절 ‘조국 사태’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비판한 책 ‘조국 흑서’를 공동 집필했다.

마이크를 잡은 김 비대위원은 “당과 한 위원장이 저에게 낡은 시대와 이념을 청산하라는 과제를 준다면 기꺼이 받아들이겠다”며 “어제 인천 계양, 그리고 이곳 마포에서 국민의힘에는 험지라는 말이 사라졌다. 저와 우리가 도전하는 곳은 격전지이기 때문이다. 찻잔이 식기전에 돌아오겠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어제 (김 비대위원이) 제 부탁을 수락하자마자,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는 이유는 혹시 마음이 변할까 해서”라며 “이런 분들을 더 모셔서 곳곳에서 서울시민들에게 제시하고 선택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한 위원장의 ‘깜짝 발언’에 김성동 현 서울 마포을 당원협의회 위원장 측이 현장에서 고성을 지르며 항의해 장내가 시끄러워지기도 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전날(16일)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도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 출마할 사람으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을 직접 소개했다.

‘이재명 저격수’를 자처해 온 원 전 장관은 “제가 온몸으로 돌덩이를 치우겠다”며 승리 의지를 거듭 밝혔다.

한 위원장은 지난 5일 경기도당 신년인사회에서도 수원 출마를 선언한 방문규(수원병)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수정(수원정) 경기대 교수와 무대 위에서 악수를 나눠 눈길을 끌었다.

당시 다른 수원 지역 원외 당협위원장들은 사회자의 소개에 맞춰 무대 위로 올라와 인사만 하고 내려갔지만, 당 영입 인재인 방 전 장관과 이 교수는 무대 위로 올라와 한 위원장과 악수를 나눴다.

이를 두고 당 일각에선 공천 과정에서 방 전 장관과 이 교수에게 힘이 실리지 않겠냐는 이야기도 나왔다.

한 위원장은 이날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김경율 비대위원을 전략공천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아니다”라며 “김 비대위원 본인이 출사표를 던졌고, 우리 당은 그런 도전을 대단히 의미 있게 생각해 국민들에게 빨리 보여드리고 싶어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 대표가 직접 공개 지지 의사를 표해 불공정 경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그렇지 않다”며 “공천은 시스템에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기는 공천도 중요하다”며 “명백하게 져 왔던 험지에서 초반에 나서주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