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총선 정쟁화 하려는 의도"
야당에 '독소조항 제거' 협상안 제안
민주 "특검 삭제 등 與 의견 반영…尹 대통령, 즉각 공포하라" 요구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연합
국민의힘은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야당이 추진하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과 관련,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결정했다.

또, 민주당에는 특별법을 재협상하자고 제안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의요구권 관련 논의가 있었다”며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야당의 특별법 추진에 대해 “대통령의 재의 요구권 유도해서 정치적 타격을 입히고 총선을 정쟁화하려는 의도로 판단한다”며 “이런 사유로 재의요구권을 건의하기로 의총에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구성도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어 공정한 조사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특조위가 불송치나 수사 중지된 기록까지 열람할 수 있도록 규정한 것도 그동안 세월호 참사 등 어떤 재난 관련 특조위에도 유사한 입법례가 없다. 재탕, 삼탕, 기획 조사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회의장 중재안을 중심으로 여야 협상을 진행해 몇 가지 독소조항을 빼면 합의에 이를 정도로 의견이 접근됐는데 애초 민주당 안을 의결했다”며 “결국 민주당이 이 법을 여야 간 원만히 처리하는 것을 기대하기보다는 대통령의 재의요구권 행사를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재의요구권 건의하면서도 동시에 민주당에 특조위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자당이 독소 조항이라고 판단하는 항목을 제거할 수 있도록 민주당에 재협상을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윤 원내대표는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과 특검법 관련 질문에 “의총에서 별도 논의되진 않았지만 이 사건은 의도적으로 접근해서 함정 만든 몰카 공작, 정치적 공작”이라며 “(의혹을 보도한 매체와) 공모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우리 정치가 이렇게 가선 안 된다”고 했다.

그는 공천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공천 룰과 관련해서는 “의원들이 다양한 질문을 많이 냈고 사무총장이 충분히 답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거 “동일 지역구 3선 의원 (경선 득표율 감산이) 최대 35%까지 되지 않나. 상대가 가점 요인이 있으면 40% 이상까지 차이가 나니 걱정하는 분이 있었지만, 많은 분이 문제 제기하거나 우려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