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6통은 기본, 밤늦게까지 시달려 ‘노이로제’

4·30재보궐선거가 치열한 중반 접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기관의 지지도 조사 전화와 여론조사기관을 빙자한 후보 진영의 교묘한 홍보 전화까지 급증, 유권자들의 불만을 크게 사고 있다.

특히 지역 재보선의 경우 지금까지와 달리 이번 선거에서 접전을 벌이는 선거구가 많아 이같은 현상이 더욱 극성을 부리고 있다.

국회의원과 시장선거가 동시에 치러지는 영천지역 유권자들에 따르면 최근들어 후보 선거캠프를 들먹이며 한표를 부탁하는 전화가 쇄도하고 있다.

유권자들은 이처럼 받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전화 공세에 짜증감을 나타내고 있다.

한두 번 정도는 이해가 가지만 하루에 대여섯 번은 기본이고 밤 늦게까지 전화공세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김모씨(여·27 영천시 망정동)는 “토요일 휴일을 맞아 조용히 쉬려고 했는데 선거관련 전화만 5~ 6통을 받아 울화통이 터질 지경”이라며 “후보에 대한 호감은 커녕 오히려 반감만 늘어났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정모씨(51)도 “받지 않으려 해도 혹시나 중요한 전화가 걸려온 게 아닌가 하는 마음 때문에 받지 않을 수 없었다”며 “이젠 아예 전화기 코드를 빼놓고 중요한 전화는 휴대전화로 주고받는다”고 푸념했다.

이같은 사정은 영덕과 청도 등 선거과열 지역도 마찬가지로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전화 노이로제를 호소하는 사람들도 생겨날 정도다.

이처럼 후보자 진영에서 극성스럴 정도로 전화 홍보에 매달리는 것은 선관위 등의 불법선거운동에 대한 감시활동이 강화되면서 전화를 이용한 홍보가 비용이 적게 들고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박모씨(47)는 “전화 홍보가 불법은 아니더라도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통화를 시도하고 지지를 호소해 불편을 초래하는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며 “무제한적으로 이뤄지는 전화 홍보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