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통령실이 오는 4·10 총선과 관련한 국민의힘 공천에 철저하게 거리두기를 하면서 수도권 ‘험지’가 아닌 보수 텃밭에서 ‘대통령 팔이’를 하던 용산 출신 예비후보들이 당혹해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여당 공천에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비칠 경우 공정한 후보 선출이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 ‘정치 개입’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통령실은 지난 19일 “당에서 전략공천이 필요하다면 특혜처럼 보이지 않도록 원칙과 기준을 세우고 지역 등을 선정해야 할 것”이라며 공천과 관련한 특혜 시비를 사전에 차단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참모들이 총선 출마를 위해 그만둘 때도 최선을 다하라고 격려하지만 공천에 특혜는 없다고 강조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런 기본 인식과 원칙을 견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윤 대통령은 지난해 말부터 총선에 나서는 참모들을 격려하면서도 “기본적으로 당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잘 관리해야 한다”며 경선 원칙을 거듭 강조해왔다.

하지만 보수 텃밭으로 불리는 대구·경북(TK) 지역에서는 용산 참모 출신의 일부 예비후보들이 “윤 대통령의 출마 권유를 받았다” “대통령의 오더를 받았으니 조만간 전략공천을 받는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퍼뜨리며 유권자들을 현혹하고 있다.

이에 당 공천관리위원회도 현역 하위 10%를 제외한 가급적 경선 원칙을 내세우며 용산발 ‘낙하산 공천’에 선을 긋고 있지만, 일부 지역민들은 아직도 이들의 주장을 곧이 곧대로 믿고 있는 상황이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대통령실의 ‘공천개입 불가’ 입장표명에는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에 대한 ‘자객 공천’ 논란이 내포돼 있다는 분석이다.

앞서 한 위원장은 지난 17일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김 비대위원을 마포을이 지역구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맞상대라고 깜짝 발표했다. 그러자 당 내부에서는 ‘낙하산 공천’이란 반발이 나왔다. 한 위원장은 그동안 시스템 공천을 강조해왔는데, 같은 당의 예비후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략 공천’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통령실 입장에서는 최근 ‘김건희 리스크’에 대해 앞장서서 쓴소리한 김 비대위원 공천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제2, 제3의 ‘윤심’을 거스르는 인사들의 거침없는 발언이 이어질 것을 경계해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인물’에 대한 반대보다는 ‘전략공천’ 문제를 지적하며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김 비대위원을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처럼 총선을 앞두고 당 공관위의 공천 심사가 본격화되는 상황에서 “공천개입 없다”는 대통령실의 입장이 거듭 강조되면서 일명 ‘양지’에 출마한 일부 수준 낮은 행정관 출신의 예비후보들은 난감한 처지에 노이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