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尹대통령 지지 철회 보도에…“국민보고 할 일 하겠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대통령실이 자신의 사퇴를 요구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국민 보고 나선 길, 할 일 하겠다”며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힘 언론 공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전했다. 국민의힘 측은 “오늘 대통령실 사퇴 요구 관련 보도에 대한 한 위원장 입장”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이날 종합편성채널 채널A는 여권 주류 인사들이 최근의 공천 논란 등과 관련해 한 위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했으며 여기에는 대통령실 의중도 반영돼 있다고 보도했다.

또, 친윤 강경파‘파로 분류되는국민의힘 이용(초선·비례) 의원도 이날 여당 의원 텔레그램 단체대화방에 ‘윤석열 대통령이 한 위원장에 대한 지지를 철회했다’는 내용의 한 언론 기사를 공유했다.

이 의원이 공유한 기사는 ‘윤 대통령, 한 비대위원장 줄세우기 공천 행태에 기대·지지 철회’라는 제목의 기사로 한 위원장이 영입한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을 서울 마포을 총선에 투입하려 한 데 대해 ‘여권 핵심 관계자’를 인용해 ‘한동훈식 줄세우기 공천’이라고 비난하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에 대한 기대와 지지를 철회하고 위원장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당에 결정에 맞기겠다고 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한 위원장과 김경율 비대위원의 사퇴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했다.

여권에선 해당 기사에 대해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에 대한 한 위원장의 입장과 관련해 여권 일각의 불만이 터져 나온 것이라는 해석이 많다.

이에대해 대통령실은 공식 입장을 통해 “비대위원장의 거취 문제는 용산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이 사퇴 요구를 했다는 보도를 부인한 것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른바 기대와 신뢰 철회 논란과 관련해서 이 문제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에 대한 대통령의 강력한 철학을 표현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한 위원장이 명품 가방 사건을 ‘몰카 공작’이라고 규정하면서도 최근엔 “국민이 걱정하실 만한 부분이 있다”(지난 18일),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할 문제”(지난 19일)라고 언급하며 대통령실과 각을 세웠다.

여기에 일부 비대위원과 영입 인사들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김 여사 사과를 주장한 데 대해서도 “국민의힘은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이 모인 곳”이라며 옹호하는 듯한 태도를 보여왔다.

이에 친윤계는 “김 여사가 사기 몰카 취재에 당한 피해자인데 왜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사과하라는 것이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몰래 촬영을 한 기획 공작이 이번 사건의 본질”이라며 “아무리 총선이 급해도 비겁하게 선거 공학으로만 접근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여권 일각에선 김 여사 사과를 반복 주장한 인사에 대해 당 차원의 조치를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