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협약식 사진, 왼쪽부터 민영위 신사업센터장, 에스모빌리티 김민석 대표이사
플랜텍(구 포스코플랜텍·사장 김복태)과 연료전지 전문기업 에스모빌리티는 24일 ‘친환경 에너지 항만 및 친환경 제철소 조성을 위한 수소연료전지발전관련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체적 협력 방안으로는 수소연료전지발전 공동연구개발 및 시스템 구축과 관련해 수소연료전지발전 기술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고, 수소에너지의 상업적 활용 가능성 확대 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또한 항만의 수소 에너지 기반 컨테이너 하역·운송설비 적용 방안 모색으로 수소 에너지 활용을 통한 환경 친화적인 항만 운영을 실현하는데 시너지를 창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해양수산부는 오는 2040년까지 모두14개소의 수소항만을 조성하고 항만을 통해 연 1천300만 t의 수소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수소의 생산·수입·저장·공급·활용 등 항만 내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갖춘 수소 생산·물류·소비 거점 (수소항만)으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와 연료전지를 결합하면 전기와 열을 생산하여 차량·항만설비·건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민영위 플랜텍 신사업센터장은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위해서 전문사간의 협력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플랜텍의 EPC 역량과 에스모빌리티의 연료전지 기술력을 융합해 정부가 추진하는 하역장비 무탄소 전원공급 등 친환경 수소항만 구축사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추진하겠다”면서 이번 협약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플랜텍은 포스코의 원료 및 제품 부두의 항만 하역설비와 운송설비 다수를 공급한 실적을 보유하고, 항만설비·철강·수소인프라·환경·물류·이차전지 소재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에스모빌리티는 수소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지난 2021년 8월 에스퓨얼셀이 설립한 자회사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