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도 손해 보면 보전…현재 관련 조례도 준비 중"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 31일 오후 대구시청 기자실 방문해 간담회를 하고 있다.
속보=홍준표 대구시장은 31일 대구경북신공항 건설과 후적지 개발을 추진할 특수목적법인(SPC) 구성에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부동산 경기가 워낙 나쁘고 PF(프로젝트파이낸싱) 부실대출 문제가 심각해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며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SPC는 탄탄하게 해야 하므로 경제부시장을 중심으로 지원팀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SPC 구성에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SPC설립을 위한 지원팀은 전담TF팀으로 운영된다. 전담TF팀은 대구시·한국공항공사·대구도시개발공사, 외부 자문위원(법무법인, 금융권 등)으로 구성된다.전담TF팀을 중심으로 중앙부처 ·정치권, 공기업(K-Water) 등 적극적인 공공시행자 참여 독려, 공모지침서 등 민간참여자 공무 사전 준비를 맡아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하게 된다.

홍시장은 또 SPC 구성을 원활히 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우선 마지막 사업 정산 때 SPC 참가 업체가 손해를 본 경우 대구시가 손해를 보전토록 하고 시는 신공항 특별법에 따라 해당 비용을 중앙정부에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또 SPC 참가 업체는 향후 10년간 시가 발주하는 모든 공사의 우선 참여권을 갖게 하고 입찰에서 가점을 받도록 할 예정이다.

홍 시장은 “참가업체들은 장기간 자금이 잠기는 점을 감안, 동촌후적지 배후 140만평 그린벨트지역을 선개발, 선분양을 통해서 자금을 마련토록 할 것”이라면서 “140만평 주택사업을 하면 50조원 가량 매출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시장은 “일반회사뿐 아니라 공공기관도 손해를 보면 보전해주겠다”면서 “이상 조건으로 협상하고 SPC 구성되도록 할 것이며 현재 관련 조례도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