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왜곡조사 결과 발표 우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 31일 오후 대구시청 기자실 방문해 간담회를 하고 있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 업체 난립으로 부실 조사 결과를 발표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31일 시청기자실에서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 업체들이 난립하고 일부 지역 언론이 부실한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며 “이는 여론조사가 아니라 여론조작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 데이터를 만드는 과정에서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여론조사 기관에서 만드는 작업이 있다는 것.

“1000명을 여론조사 하는데 500명만 집어 넣어버리면 A라는 후보는 적어도 50% 이상이 나온다. 이런 게 선거 앞두고 선거 브로커하고 여론조사 업체들이 짜고 여론을 조작하고 왜곡하는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에 그런 대구시민들의 여론이 왜곡되는 그런 현상이 계속 나타나는 징후가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홍 시장은 자신의 경험담도 털어놓았다.

특히 홍시장은 “2011년 당 대표 경선 때 서울 유명 (여론조사) 업체로부터 3억원을 주면 10% 이상 (지지율을) 올려주겠다는 제의를 받은 바도 있다”며 “미국에서는 조사 응답률이 15% 이하인 경우는 발표를 금하는데 우리는 1~2%에도 누가 지지율이 올랐다느니 하는 결과를 발표한다”고 지적했다.

여론 조사기관의 부실왜곡 발표에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재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홍 시장은 “브로커와 여론조사 업체가 돈을 주고받으면서 작업하는 걸 선관위는 모른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