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베이징올림픽 양궁에서 남자 개인전 은메달을 따낸 박경모(33.인천계양구청)가 또 다른 갈림길에 섰다.

선수생활을 계속할 것이냐, 아니면 은퇴를 하고 지도자로 변신할 것이냐가 고민이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15일 치러진 남자 개인전에서 숙원의 금메달을 목에 걸고 은퇴하는 것이었다. 세계선수권대회, 아시안게임 등에 이어 올림픽에서도 개인전 첫 금메달을 따내고 24년 선수생활을 마치고 싶었다.

박경모는 경기 직후 기자회견에서 은퇴 의사를 담담하게 밝혔다. "베이징올림픽을 마지막으로 생각하고 최선을 다했다"며 "올림픽에서 우승을 하지 못하고 은퇴하는 게 아쉽다"는 것이었다.

`이걸로 끝인가'라는 허탈감에 은퇴 얘기를 꺼낸 듯했다.

하지만 당장 그만두기는 어려운 형편이었다. 은퇴를 한 뒤 지도자로 변신해서 제2의 인생을 걸어가야 할 텐데 아직 정해진 팀이 없기 때문이다. 결혼 등 다른 문제도 얽혀있다.

경기종료 3시간 뒤 베이징 시내 코리아하우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는 당장 선수생활을 중단할 뜻이 없다고 말해 마음이 흔들렸음을 드러냈다. 박경모는 "런던올림픽 때는 내 나이 서른여덟(만 37세)이 되기 때문에 힘들지 않을까 싶어 한 말"이라며 "1년을 더하게 될지 2년을 더할지 확실히 모르겠지만 지도자의 길 등을 생각할 때가 왔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경모가 오락가락했다기 보다는 갈림길에서 이리로 갈까, 저리로 가야 할까 라는 고민을 모두 조금씩 털어놓은 셈이었다.

그의 고민에 대해 소속팀 감독이기도 한 서거원 대한양궁협회 전무는 "아직 정해진 건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는 오직 베이징올림픽만 생각하고 달려왔다"며 "진로는 올림픽이 끝난 뒤 충분히 상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모가 조만간 쏘게 될 인생의 화살이 어디로 향할까. 지금으로선 대표팀 맏형인 본인이 충분히 숙고해서 바른 결정을 내리길 바라는 수 밖에 없게 됐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