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소방청 "귀성·귀경길 충분한 휴식·안전거리 확보" 당부

교통사고 인명구조 합동훈련 모습,경북일보DB
설 명절을 맞이해 귀성·귀경길 교통사고와 음식 장만 등으로 화기 사용이 많아지면서 각종 안전사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과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올 설 명절 전후로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는 연휴 시작 전날인 8일이며, 주택화재는 본격적으로 음식을 준비하는 9일 설 전날로 분석·발표했다.

최근 5년(2018~2022)간 설 명절 전후로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해보면 연휴 시작 전날이 평소(최근 5년 일평균 579건)보다 1.2배 정도 많은 710건 발생했으며, 시간대는 어두워지기 시작하는 오후 6시께 가장 많았다.

장거리를 가야 하는 명절에는 대중교통 이용이 늘고 가족 단위로 이동해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평소(최근 5년 일평균 579건)보다 다소 감소하지만 인명피해는 오히려 많아져 안전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명절에는 장거리 운전이 많아지며 교통사고 위험도 높아지는 데, 차량운전시 △2~3일 전 엔진이나 제동장치 등 차량을 점검과 타이어의 마모상태 확인 △전 좌석 안전띠 착용과 아이 체형에 맞는 차량용 안전의자 사용 △도로 통제 등 교통정보를 확인 △안전거리 준수와 휴게소와 졸음쉼터에서 충분히 쉰 후에 이동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명절에는 음식 준비 등으로 집안에서의 화기 사용이 많아지면서 주택에서의 화재 위험도 높아진다.

소방청은 최근 5년간(2019~2023년) 설 연휴에 발생한 주택화재는 총 541건이며, 20명이 사망하고 55명이 화상과 연기 흡입 등으로 다쳤다고 밝혔다.

이 중, 주택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한 날은 설 전날로 연간 일 평균인 28.9건보다 10건 정도 많은 39건이 발생했고, 설날은 37.6건, 다음날은 31.6건으로 점차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설 명절에 발생하는 주택화재의 원인으로는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도 예방 가능한 사소한 부주의가 절반이 넘는 55%(298건)로 가장 많았고, 전기접촉 불량 등 전기적 요인 21%(111건), 노후·과열 등 기계적 요인 8%(41건) 순으로 발생했다.

이러한 부주의 유형으로는 불씨 및 화원을 방치(24%·71건)하거나 음식물 조리 중(23%·69건) 자리 비움 등으로 인한 부주의, 담배꽁초 관리 부주의(19%·55건)와 불에 타기 쉬운 가연물을 불 가까이 두면서(13%·38건) 발생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음식을 조리하기 전에는 주변을 정리 정돈하고, 조리 중에는 불을 켜놓은 채 잠시라도 자리를 비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특히 가스레인지의 연소기 근처에는 포장비닐이나 종이행주 등 불이 옮겨붙기 쉬운 가연물은 멀리 두고 틈틈이 실내를 환기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김부신 기자
김부신 기자 kbs@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