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버핏 소유 IMC그룹, 1300억원 투자 텅스텐 분말 제조시설 구축

홍준표 대구시장(왼쪽 세번째)과 일란게리IMC그룹사장(네번째)이 7일 반도체 제조시설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기업들이 대구에 잇따라 10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신규 투자를 한다.

특히 7일 워런버핏 소유 IMC그룹이 대구에 1300억 원을 투자해 반도체 소재를 생산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이날 시청 산격청사에서 IMC그룹과 이 같은 내용 등을 담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IMC그룹 계열사인 IMC엔드밀은 대구 달성군 가창면에 반도체 특수가스 제조에 사용되는 텅스텐 분말 제조시설을 구축한다. 총투자금은 1300억원 규모다.

텅스텐 분말은 세계 각국에서 전략물자로 관리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주요 비축 자원으로 비축·관리되고 있다.

시는 이번 투자 유치로 지역에 반도체 핵심 소재 제조기반이 확보돼 지역 반도체 산업 육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IMC그룹의 대구 투자는 지난 2008년 대구텍, 2018년 IMC엔드밀 1차 투자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스라엘에 본사가 있는 IMC그룹은 세계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이 소유한 투자사 버크셔 해서웨이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일란 게리 IMC그룹 사장은 “다양한 산업에 텅스텐 소재를 보급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텍과 IMC엔드밀은 대구와 함께 성장해 온 대표적인 외투 기업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면서 “이번 투자가 대구 반도체 생태계 확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6일 자동차 부품 업체 ㈜동보는 대구시와 투자 협약을 맺고 대구 북구 검단동 금호워터폴리스에 미래차·로봇 부품 공장을 신설키로 했다.

동보는 금호워터폴리스 내 3만2711㎡(9912평) 땅에 부지 매입비를 포함해 1000억원을 투자해 생산시설을 짓는다.

올해 상반기 착공해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제품 양산은 내년부터 시작한다.

동보는 자동차 엔진과 변속기에 들어가는 부품을 생산하는 인천 남동구에 본사를 둔 중견 기업이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지엠(GM), 닛산 등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투자로 전기차 로터 어셈블리, 전기차 로터 샤프트 등 친환경 자동차용 부품을 생산한다.

회사 측은 오는 2027년까지 대구공장 매출 1500억 원을 포함해 업체 전체 매출 70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지만 동보 대표는 “대구시에서 추진하는 미래차·로봇 등 신산업 육성 정책과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번 투자로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