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규열 포스코 수석연구원(왼쪽), 문준오 창원대학교 교수
포스코가 개발한 고성능·저원가 기가스틸 용접 기술인 ‘PosZET® GIGA’가 지난 12일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는 Nature Portfolio에서 발간하는 종합 과학 저널로, 재료과학 분야 등에서 권위있는 학술지다.

연구 이미지.
자동차는 여러 철강재들의 용접을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철강재 자체 특성은 물론 용접부 강도가 중요한 데 이번에 개발한 ‘PosZET® GIGA’는 포스코의 초고강도 강판인 ‘기가스틸’의 활용도를 배가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980㎫ 이상의 인장강도를 자랑하는 포스코 기가스틸은 가벼우면서도 강해 자동차 소재로 활용되고 있으며, 용접용 소재에 주로 니켈(Ni)을 다량 첨가해 사용해왔다.

그러나 PosZET® GIGA는 니켈 대신 니오븀(Nb)과 크로뮴(Cr)을 최적의 비율로 배합해 용접용 소재(선재)로 사용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접합부 용접금속의 미세조직을 그물망과 같이 복잡하고 치밀한 구조로 만들어 강도와 인성을 동시에 높인 것이 핵심이다.

PosZET® GIGA 기술을 활용하면 접합부의 굽힘 피로강도는 기존 대비 약 2배 이상 늘어나고, 충격인성은 약 15% 높아진다.

이 기술을 섀시·프레임 등 자동차 부품 제작에 적용하면 일반 용접기술을 적용했을 때보다 반복적 충격이나 온도 변화에 잘 견딜 수 있어 차량 안전성 향상은 물론 용접부위 성능향상에 따른 경량화 설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니켈을 주로 사용하던 기존 방식 대비 원가를 절반 가량으로 줄일 수 있다.

한편 포스코는 이 기술 관련 국립창원대 문준오 교수와 배규열 포스코 수석연구원이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최초로 니오븀과 크로뮴의 복합 첨가가 용접금속의 미세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원자 수준에서 밝혀냈다.

PosZET® GIGA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사로부터 기술 적용 승인을 받아 실제 자동차 부품화에 활용될 예정이며, 포스코는 향후 이 기술을 활용해 기가스틸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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