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이차전지 특화단지 추진단 실무 정례회의’를 16일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에서 개최했다.
포항시가 경상북도 및 지역의 산학연과 함께 이차전지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을 강화해나간다.

포항시는 지난해 7월 지정된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후속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이차전지 특화단지 추진단 실무 정례회의’를 16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경상북도, 포항시, 경북TP, 포항TP, 포미아, 에코프로, 산업단지공단포항지사, LH포항사업단, 포스텍 등 산학연관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이차전지 기업의 적기 투자를 위한 행정절차 패스트트랙 추진 현황 및 첨단산업 클러스터 맞춤형 지원방안 발표에 따른 세부추진사항 등 특화단지 지원방안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지난 14일 정부에서 발표한 첨단산업 클러스터 맞춤형 지원방안에 따라 첨단특화단지 기반시설 예산 신속지원과 재정지원 제도개편이 기대됨에 따라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는 기반시설(지하관로) 지원, 블루밸리 조기평탄화 및 전력인프라 신속 확충 등 산단 인프라 조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포스텍 이차전지 특성화 대학원 추진, 글로벌 협력 지원센터 및 남부권 배터리 아카데미 운영 방안 등 특화단지 후속 사업 진행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권혁원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은 “기업의 신속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산업단지 입주 업종코드, 전력, 용수 인프라 이슈 등의 적기 해결과 각종 규제개선, 기업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참여기관별로 분담된 역할을 철저히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출범한 이차전지 특화단지 추진단은 매월 정례회의 개최로 향후 이차전지 특화단지 조성 방향과 지원책을 구체화하고 기관 협업을 통한 후속 사업 발굴과 각종 애로사항 정부 전달, 규제 관련 시책 마련 등 역할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