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이수진·양기대 등 '컷오프'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공천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연합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친명계’로 불리는 인사들은 단수 공천하면서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22일 오후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하며, 서울 동대문갑에 4선의 안규백 의원, 동대문을에 초선 장경태 최고위원, 인천 동·미추홀을에 남영희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인천 연수갑에 재선 박찬대 최고위원, 대전 서구을에 3선 박범계 의원을 단수 공천한다고 밝혔다. 이어 세종을에는 초선 강준현 의원, 경기 화성갑에 재선 송옥주 의원,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에 초선 허영 의원, 충북 증평·진천·음성에 초선 임호선 의원, 충남 천안갑에 초선 문진석 의원, 아산을에 재선 강훈식 의원, 논산·계룡·금산에 황명선 전 논산시장을 단수 공천한다고 밝혔다.

이날 단수 공천을 받은 인사들 다수는 ‘친명계’로 분류되는 인사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 인사로 알려져 있고, 문진석 의원은 이재명 대표와 가까운 의원 모임인 ‘7인회’ 출신이다. 남영희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나 황명선 전 논산시장도 대표적 친명 원외 인사로 꼽혀왔다.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규백 의원도 친명계로 분류된다.

임혁백 위원장은 이날 서울 마포갑, 서울 동작을, 경기 의정부을, 경기 광명을, 충남 홍성·예산을 ‘전략지역구’로 지정하는 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 중 민주당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곳은 서울 마포갑의 노웅래 의원, 서울 동작을의 판사 출신 이수진 의원, 경기 의정부을의 김민철 의원, 경기 광명을의 양기대 의원 등이다. 공관위가 이 지역을 전략지역구로 의결하면서, 해당 지역의 현역 의원들은 자동적으로 탈락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전날(21일)에는 경선 지역구 21곳을 발표하며, 광주·전북 등 호남 지역구 4곳의 현역 의원을 탈락시켰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