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스코 1공장과 건설 예정인 2공장 부지.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신임 사장이 취임 후 첫 행보로 구동모터코아 글로벌 확장을 선택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사장 이계인)은 지난 23일 이사회에서 구동모터코아 폴란드 신공장과 멕시코 제2공장 건설을 승인하고, ‘2030 구동모터코아 700만 생산시대’ 청사진을 완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로써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한국(포항·천안)을 포함해 멕시코·폴란드·중국·인도 등 5개국에 걸친 구동모터코아 글로벌 생산 클러스터를 구축하게 됐다.

구동모터코아 사업의 유럽 교두보가 될 폴란드 생산공장은 폴란드 남서부 브제크(Brzeg)시에 들어설 예정이다.

브제크시는 독일·체코·슬로바키아·헝가리 등 유럽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기지와 인접해 있어 현지조달에 유리한 입지로 평가받는다.

대지면적 10만㎡의 부지위에 세워질 신공장은 오는 6월 착공해 내년 5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공장은 생산계획에 따라 규모를 확대해 오는 2030년에는 연 120만대 구동모터코아 생산체제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공장이 준공되면 지난 1월 현대자동차로부터 수주한 구동모터코아 103만대 생산을 시작으로, 유럽 주요 고객사 수주도 추진해 공장 운영을 안정화한다는 계획이다.

멕시코 2공장은 지난해 10월 라모스 아리스페(Ramos Arizpe)에 준공한 1공장 인근에 건설되며, 오는 5월 착공해 내년 3월 준공되면 오는 2030년까지 1·2공장 합산 연 250만대 생산체제가 완성된다.

특히 멕시코 2공장은 지난해 9월 수주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향 구동모터코아 272만대 공급과 북미 고객사의 현지생산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필수 생산기지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투자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오는 2030년 연 700만대 이상의 구동모터코아 생산판매체제를 마련해 글로벌 점유율 10%를 달성한다는 비전 실현에 한층 더 가까워졌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북미·유럽 등 주요 자동차 메이커가 위치한 3대륙에서 생산현지화를 구축하면 물류경쟁력과 무역장벽 대응 방안을 마련함과 동시에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친환경 미래차 구동계 핵심부품 제조사로 성장하는 발판도 마련하게 된다.

한편 이계인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회사의 미래 지향점은 이종사업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내는 플랫폼 기업”이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